권리당원과 다른 기준 의구심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피선거인 자격 문제를 놓고 대구 경북 당원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더민주당 대구시당과 경북도당 및 당원 등에 따르면 더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대구시당과 경북도당 위원장 선출 및 전국대의원의 권리당원 피선거인 자격과 관련해 엄격한 규정을 적용하면서 오래된 당원 대부분이 탈락했다. 더민주당 제7차 중앙위원회를 통해 당헌개정이 되면서 권리당원의 자격을 12개월 이내 6회 이상 당비를 납부한 당원으로 규정한 것이다. 이를 모르고 그동안 1년에 한차례나 6개월에 한번 정도 당비를 냈던 관행을 유지해오던 오래된 당원들을 중심으로 이번 전당대회를 앞두고 대거 권리당원 자격이 사라져 버렸다.

그러나 최근 대구·경북지역에서 선출된 더민주당 지구당 위원장의 경우 당 행사에 거의 참석하지 않고 당비도 내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당원모집에 전혀 관심이 없었던 인사들이 대거 포함되면서 당원들의 분노를 사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적게는 400여명에서 많게는 1천여명까지 당원을 모집한 인사들이 위원장 선임에서 탈락하면서 권리당원 자격 박탈과는 다른 기준에 당원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심지어 당비를 낸 적도 없고 단 한명의 당원모집도 하지 않은 위원장 대부분이 친 김부겸계로 알려지면서 권리당원에서 탈락한 당원들의 의구심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이에 따라 더민주당 전당대회가 `친 문재인 대 반 문재인` 후보 간의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과는 달리 대구·경북지역은 `친문재인 대 친 김부겸` 인사 간의 보이지 않는 물밑 대결이라는 이상한 구도로 전개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여기에다 대구시당 위원장 공모를 앞두고 공모에 응하지도 않은 2명의 예비후보들이 지난달 31일 오후 단일화를 하면서까지 600여명의 당원을 모집한 모 인사보다 당비와 당원모집을 하지 않은 인사를 선출하면서 당원들을 당혹케하고 있다.

더민주 대구시당의 한 당원은 “단 한명의 당원모집도 없이 선출된 지구당 위원장이 과연 자격이 있느냐”면서 “대구·경북처럼 당원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당을 위해 열심히 노력한 이들이 철저히 배제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