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19일 중투위 개최…내달 결과 나올 듯
지역 교육계·학부모 “승인 안되면 통학대란”

속보=상반기 교육부의 정기중앙투자심사에서 재검토 통보<본지 7월 6일 자 4면 보도 등>를 받았던 가칭 `포항 초곡초등학교`에 대한 신설 재심사가 내주로 다가오면서 포항교육지원청과 학부모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번 심사가 통과되지 않으면 오는 2019년 개교에도 큰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오는 19일에 중앙 투·융자심의위원회를 열고 포항 초곡지구 초등학교 신설 계획을 포함한 투자 심사를 진행한다.

포항교육청은 지난 6월 말께 경북도교육청 교육재정심사위원회에 초곡초 신설을 위한 재심사 의뢰서를 제출한 바 있다.

이번에는 지난 심사에서 강조했던 학교 간 통학거리, 공급가구 수와 더불어 인근 학교의 통폐합 불가 사유를 추가로 보완했고, 김정재 국회의원(포항 북) 측이 얼마 전 교육부 관계자를 면담한데 이어 뒤늦게 지원요청을 받은 박명재 의원(포항 남,울릉)도 지역구와 무관하게 가세함으로써 신설 승인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모으고 있다.

아울러 지난 7월 5일에는 한국교육개발원 관계자들도 초곡지구 일대를 찾아 현장 답사를 해 올바른 통학로 하나 없는 위험한 환경을 중앙부처에 피력할 수 있었다.

단,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학교 운동장 우레탄 트랙 유해물질 검출로, 이번 심사에서 학교 신설과 관련된 교육 사업에 차질이 있는 것은 아닌지의 우려도 나오고 있다. 전국 단위로 교육 예산이 투입되는 상황에 놓여 신규 사업은 당연히 지장이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것.

하지만 이번 초곡초 신설 문제는 단순 통학 불편 사항이 아닌 학생들의 안전과 직결된 것인 만큼, 예산을 핑계로 등한시 해서는 안 된다는 지역 여론이 거세다.

또한 이러한 노력에도 신설안에 대해 재검토나 불가 판정이 나올 경우, 초곡지구에 입주를 앞둔 학부모 및 주민들이 대규모 집단행동을 예고하는 등 심사 결과에 더욱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향후 초곡지구에는 오는 2018년부터 6천372세대의 입주가 시작될 전망이다.

포항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재검토 통보 이후 다양한 자문을 구했고 인근 택지개발 계획 등을 보완해 이전보다 기대는 걸고 있다”며 “신설이 승인돼야 통학 대란을 방지할 수 있으므로 19일 열리는 심사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지방교육행정기관 재정투자사업 심사규칙`에 따라 건축, 도시계획, 교육행정 등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있다. 현재 지방재정법 제 37조 제1항 등에 따라 시·도교육청이 추진하는 100억원 이상 재정투자사업은 교육부의 중앙투자심사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

이번 심사 결과는 늦어도 9월 초 이전에는 나올 것으로 보인다.

/고세리·박순원기자

    고세리·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