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도시`를 향한 구미 STORY
⑦ 도시생명의 지킴이 천만그루 나무 심기
【환경전문가 특별 기고】 금오공대 박제철 교수

▲ 구미시 인동 도시숲 조성 전 (사진 1)
▲ 구미시 인동 도시숲 조성 전 (사진 1)
우리나라는 동서남북으로 이어진 크고 작은 산들이 어우러져 금수강산을 이루고 각 계절마다 산천초목들에 의해 아름답게 채색되는 국토이다. 그러나 한국전쟁의 피해를 극복하기 위해 1960~70년대 이러한 금수강산을 즐길 여유도 없이, 우리민족은 경제개발계획에 따라 가난을 탈피하기 위해 도시와 공단을 건설하기 시작하였다.

10년간 꾸준히 펼친 나무심기, 도시숲조성 모범사례로
단순히 녹색 색채 입히는 조경사업에 그치지 말고
여기저기 파편화된 녹지 연결 방안 고민할 시기
녹지관리 마스터플랜 수립, 지속적 예산 확보도 중요

이러한 시대적 변화는 자연환경의 중요성보다 국토개발이 우선시되는 정책으로 환경문제와 자연녹지를 감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그렇다고 정부는 자연녹지가 개발에 의해 무분별하게 파괴되는 행위를 방관하고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정부는 그린벨트를 설정하여 녹지를 보전하였고, 지금도 그린벨트를 지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지만 도시형성 과정에서 개발 압력에 밀려 녹지면적은 점차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도시에서의 녹지는 자연에 대한 인간의 정복 상징으로 알려져 왔다.

녹지는 쾌적한 도시환경을 유지하는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나 거주공간, 도로, 주차장 등의 불투수(콘크리트와 아스팔트) 공간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언제부터인지 우리는 경제개발에 의한 부의 상징으로 녹지공간보다는 불투수 공간이 주변을 에워싸고 있어도 서로 묵인하는 녹지파괴의 방관자가 되어버렸다.

이렇게 녹지 감소와 함께 늘어난 불투수 공간은 대기로부터 빛을 차단하고, 빗물을 지하로 침투시키기 보다는 급속한 유출을 유발시키고, 도시내 대기오염물질과 에너지를 축적시켜 열섬현상(열대야) 등의 환경문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위와 같이 녹지감소에 의해 발생하는 도시환경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하기 위해 대도시를 중심으로 나무심기 운동이 전개되기 시작했다.

특히, 서울시는 1980년대 초 `시민헌수운동` 천만그루 나무를 심는 푸른 서울가꾸기 사업을 시작으로 1988년 `생명의 나무 천만 그루 심기`를 추진하였으며, 이러한 시민참여 나무심기운동은 대구, 광양, 구미, 제주, 경주 등 전국의 도시로 확산되는 계기가 되었다.

구미시는 회색도시라는 인식을 불식시키기 위해 2006년부터 10년 동안 천만그루 나무심기 운동을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녹색환경도시 및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제2의 천만그루 나무심기 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녹지 확충을 위해 10년 동안 공공기관과 학교의 담장을 허물고 그곳에 나무를 심었고, 자투리공간에는 꽃을 심어 쌈지공원을 조성하였으며, 도로변에는 도시숲을 가꾸는 등 도시나무심기운동의 모범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그 동안 구미시는 사라진 녹지를 복원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고 앞으로도 꾸준히 나무심기운동을 추진할 것으로 믿는다. 그러나, 천만그루 나무심기운동이 단순히 도시를 녹색으로 채색하는 조경사업에 그쳐서는 안 될 것이다. 도시 내 자투리 공간에 잔디와 일년생 꽃을 심어 치장한다든지, 도로변에 일정간격으로 모내기하듯 아무 생각 없이 나무를 심는다든지 단순히 천만그루 나무를 심기위한 실적위주의 사업은 지양하기를 바란다. 도시에는 녹지가 들어설 수 있는 공간이 상대적으로 많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도시에서는 도로변과 도로 자투리공간에 나무를 많이 심고 있으며, 가로수 조성등급에 따라 도시의 녹지정책을 평가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일본에서는 녹시율(도로에서 촬영한 사진 안에서 녹색이 차지하는 비율)을 측정하여 도시녹지조성계획을 수립하는데 활용하고 있었으며, 국내에서도 서울시가 녹시율을 측정하여 가로수 관리정책에 활용한 바 있다.

서울시와 구미시의 녹시율 측정결과(2005년)를 비교해 보면, 서울시 가로수의 녹시율이 평균 약 16%, 구미시가 약 12%로 나타났다.

구미시가 천만그루 나무심기 운동을 추진하기 이전에는 서울시보다도 낮은 가로수의 녹지비율을 보이고 있었으며, 이러한 결과로 볼 때 구미시의 도로변 회색도시공간 면적은 서울시보다도 많았다는 것을 녹시율 지표로도 알 수 있었다.

▲ 구미시 인동 도시숲 조성 후 (사진 2)
▲ 구미시 인동 도시숲 조성 후 (사진 2)
2005년 인동 도로변 녹시율 <사진 1>은 5% 정도로 낮은 값을 보이고 있었으나 구미시의 지속적인 천만그루 나무심기 운동을 추진한 결과, 2015년 인동도로변 도시숲을 조성한 후에는 녹시율이 크게 증가된 것으로 평가되었다. <사진 2> 구미시의 일천만그루 나무심기운동이 회색도시에서 녹색도시로 변화시키는데 큰 역할을 담당했다는 사실은 그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천만그루 나무가 심어졌다고 구미시가 바로 녹색도시가 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10년에 걸쳐 심어진 나무들이 각자의 위치에서 제 역할을 하고 있는가? 이러한 문제를 신중히 검토할 필요가 있고, 지금까지 추진해온 사업들을 냉철하게 비판·분석하여 시행착오를 반복하지 않는 정책결정이 되었으면 좋겠다. 풀 한포기, 나무 한그루는 도시에서 중요한 생물자원이다. 이러한 녹색자원들은 각자의 위치에서 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지만 도시녹지는 도로나 도시기반시설에 의해 고립되거나 파편화됨으로써 그 기능을 상실하고 있다. 다시 말해 녹지들은 숲과 같은 큰 공동체(군집)를 이루거나 주변의 녹지와 서로 연결되었을 때 시너지효과가 극대화된다고 할 수 있다. 구미시도 여기 저기 파편화된 녹지를 어떻게 서로 연결할 수 있는가를 고민할 시기이다. 따라서, 공원녹지-가로녹지-산림녹지를 잇는 녹지네트워크 프로젝트를 수립하고, 이와 함께 천만그루 나무심기운동을 병행하여 추진한다면 효율적이면서도 스마트한 녹지관리정책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끝으로, 구미시가 환경친화적 녹색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녹지관리 마스터플랜`을 수립하여 예산을 지속적으로 확보함과 동시에 시민이 적극 참여하는 `천만그루나무심기운동`으로 계승하여야 할 것이다.

나무는 심기 쉬워도 관리하기가 쉽지 않다. `나무은행제`를 도입하여 적재적소에 식목할 수 있도록 전략을 세우고, 묘목 생산부터 성목이 되기까지 전과정을 관리할 수 있는 수목관리제도를 구축한다면, 앞으로 10년 후 구미시는 새로운 모습의 명품 생태도시로 재탄생할 것이다.

 

■금오공과대학교 환경공학전공 박제철 교수는 강원대학교에서 환경학을 전공해 학·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일본해양대학교(옛 동경수산대학교)에서 생태공학 수질관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환경부 환경공무원교육원 강사를 시작으로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도시환경연구부 연구위원, 구미시 수돗물평가위원회 위원장, 국회환경포럼 정책자문위원, 한국자연환경보건협회 이사, 대구지방환경청 환경영향평가 자문위원들 역임했으며, 현재 환경부 블루그린 포럼 위원, 금오공과대학교 K-RC교육원 원장, 금오공과대학교 화학소재융합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국내외에서 환경과 관련한 10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고, 45편의 인쇄본 논문도 발표했다. 이런 공로를 인정받아 경상북도지사 표창, 금오공과대학교 금강대상, 환경부장관 표창, 국회환경노동위원장 표창을 수상했다.

정리=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