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오리를 먹는 오후김봄 지음민음사 펴냄·소설집

2011년 `세계의 문학`신인상으로 등단한 소설가 김봄의 첫 번째 소설집 `아오리를 먹는 오후`(민음사)가 출간됐다.

김봄은 십 대 폭주족 이야기를 다룬 작품 `내 이름은 나나`로 미성년 `루저`들의 그늘과 좌절에 대해 말한다는 평을 받으며 등단했다. 작가는 줄곧 어린 청춘들에게 시선을 두고 있다. 이때 작가가 포착하는`청춘`의 성질은 풋풋하고 싱그러운 것이 아닌 풋사과를 씹었을 때의 떫고 아린 맛에 가깝다. 나이 어린 인물들이 벌이는 사건사고를 따라가는 이야기를 통해 작가는 애정 없는 어른과 그들에 의해 팽개쳐진 아이들이 주고받는 폭력의 현장을 보여준다.

소설집 `아오리를 먹는 오후`에는 사회가 만들어 놓은 정상 궤도를 자꾸만 이탈하는 존재들이 등장한다. 그들의 나이는 대부분 십 대로, 어른의 입장에서 `문제아`, `비행 청소년`이라고 편하게 묶어 부르는 존재들이다. 어른들은 그런 아이들을 두려워하기보다는 골치 아파하고, 이해하려고 하기보다 치워 두고 싶어 한다. 무자비하게 속도를 즐기는 오토바이 폭주족부터(`내 이름은 나나`), 편의점 아르바이트생을 강간하는 히키코모리 소년(`문틈`), 조건 만남으로 돈을 벌고 파트너를 돌려 가며 섹스하는 가출 청소년 집단(`절대온도`)까지, 작가는 영리하고 예쁜 아이들만 보고 싶어 하는 세상에 소년 범죄자들의 만행을 핍진하게 기록한다.

/윤희정기자

    윤희정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