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대통령비서실 국감, 여야 신경전 `팽팽`
더민주·국민의당 `동행명령권 의결` 합의
새누리, 문재인 前대표 공격 등 전략 구사

20대 국회 첫 국정감사의 마지막 무대이자 하이라이트로 불리는 대통령비서실 국정감사가 21일 열리는 가운데 송민순 회고록과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 등 굵직한 이슈가 맞물려 있어, 여야간 양보없는 대격돌을 예고하고 있다. 청와대 우병우 민정수석 출석을 놓고 여야가 신경전을 벌인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야당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는 20일 “원만한 국감을 위해서는 더민주 뿐만 아니라 정진석 운영위원장도 `민정수석에 대해 출석을 해야한다. 법에 따라 하겠다고 했다`”며 “국회법에 따라 더민주는 불출석 사유에 대해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국민의당 김관영 의원도 “관례상 불출석은 운영위 회의에서 민정수석 관련 사항이 크게 중요하지 않다는 여야 간 합의에 따라 이뤄진 것”이라며 “우 수석의 불출석을 동의한 바도 없고, 동의해 줄 의사도 없다”고 말했다.

더 나아가 운영위원장인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를 압박했다. 김 의원은 “우 수석의 출석 필요성, 당위성을 수차례 언급한 걸로 알고 있다”며 “우 수석이 국회에 출석해 시시비비를 가릴 수 있도록, 운영위가 제대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새누리당 김도읍 의원은 “민정수석이 그간 운영위에 출석한 것이 두세차례 있긴 하지만 그외에는 관례적으로 출석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급기야 더민주와 국민의당은 우 수석이 출석하지 않을 경우 동행명령권을 의결하기로 합의했다.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는 “우 수석이 운영위 국감에 불출석하면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과 동행명령장을 발부키로 합의했다”고 밝혔고,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도 “만약 우 수석이 출석을 하지 않을 때는 양당이 공조해서 동행명령서를 발부하겠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의 출석 여부를 놓고 여야간 격론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은 송민순 회고록에 초점을 맞추고,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에 대한 방어막을 칠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2007년 11월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기권 결정을 내린 주체가 청와대였던 만큼 당시 기록과 함께 이에 대한 현직 청와대 참모들의 의견도 물어볼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비서실 국감에서 대통령비서실장과 국가안보실장 등을 토대로 문재인 전 대표를 우회적으로 공격하는 전략을 구사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더민주는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을 부각시키겠다는 입장이다. 실제 야당은 미르·K스포츠재단을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로 명명하는 등 각종 의혹들에 대해 따져 물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진호·박형남기자

    김진호·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