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구역 안전시설물 태부족… 선박사고 위험 노출
해수청 “미관 퇴색 우려… 금지구역 홍보 주력키로”

▲ 포항 송도해수욕장 앞바다에 시공돼 있는 잠제. /경북매일DB

포항 송도해수욕장 연안정비사업의 안전시설물 설치 계획이 부실해 안전사고에 취약할 것으로 우려된다.

20일 포항지방해양수산청에 따르면 송도해수욕장 앞바다에는 가로 300m, 세로 40m의 잠제(수중 방파제) 3기가 설치된다. 2기는 이미 설치됐으며, 나머지 1기도 내년말 준공될 예정이다.

잠제는 해안가 미관을 해치지 않고도 모래유실을 막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연안정비사업에 두루 활용되고 있다. 반면 수면 가까이 콘크리트 구조물이 있기 때문에 선박사고 위험성은 높다.

실제로 지난해 6월 13일 인근을 운행하던 FRP보트가 잠제에 부딪혀 파손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자칫 보트가 침몰하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뻔 했다. 잠제를 설치하는 공사가 진행 중이어서 식별가능한 부표가 없어 발생한 사고였다.

이후 포항해수청은 포항시, 포항해양경비안전서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거쳐 지난 7월 5일 잠제가 설치된 인근 해역을 수상레저활동 금지구역으로 설정했다. 금지구역은 잠제 설치 구역을 기준으로 해상 안쪽 50m와 해상 밖 100m, 방파제 측 50m 이내로, 길이는 1.2㎞에 이른다. 이는 연안정비사업이 추진되는 해안 중 최초사례로, 해양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포항해수청의 적극적인 행정이 돋보이는 점이다.

하지만, 금지구역 안전시설물 설치계획에 대해서는 뒷말이 무성하다.

포항항만청은 금지구역 외해에 등주 3개를 설치해 선박의 출입을 막고, 수상레저활동이 활발한 내해에는 소형부표 5개를 설치할 계획이다. 하지만, 수상레저업계 관계자들은 잠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소형부표가 턱없이 부족해 육안으로 식별이 어려울 것이라고 우려했다. 예산을 아끼려고 안전을 저버렸다는 쓴소리도 흘러나오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A씨는 “현재 잠제 인근에는 30~50m 간격으로 주황색 임시부표가 있으나 공사가 마무리되면 모두 파도에 탈락하거나 파손돼 해수청이 설치할 계획인 5개 부표만 남게 된다”면서 “짧게는 200m, 길게는 400m 간격으로 설치되는데, 제트스키, 윈드서핑 등 수상레저활동 중 부표를 확인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그는 “적어도 100m 간격으로는 설치해야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데, 지금 계획은 보여주기식 행정으로 밖에 받아들일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포항지방해양수산청 관계자는 “잠제를 설치한 이유가 미관 때문인데, 부표를 너무 많이 설치하면 그 의미가 퇴색될 수 있다”면서 “관계기관들과 수상레저 사업장 등을 상대로 금지구역 홍보를 꾸준히 펼칠 예정이다”고 해명했다.

한편 이 사업은 동해안 대표 해수욕장으로 명성을 떨치다 백사장 유실로 기능을 상실한 송도해수욕장을 복원하기 위해 지난 2008년부터 진행되고 있다. 오는 2018년까지 국비 380억원이 투입돼 모래유실을 막는 잠제와 모래주머니 등을 설치한다. 사업이 완료되면 넓이 74만㎡, 길이 1.7㎞ 규모의 백사장이 조성될 예정이다.

/안찬규기자

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