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김무성(왼쪽) 전 대표와 유승민 의원이 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비상시국회의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 새누리당 김무성(왼쪽) 전 대표와 유승민 의원이 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비상시국회의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 비주류인 비박계가 박근혜 대통령의 입장 표명과 상관없이 오는 9일 탄핵소추안 표결에 참여키로 했다. 다만, 비박계는 “(박 대통령 퇴진에 대한)여야 합의가 없다면”이라는 전제를 달았다. 당초 비박계는 지난주 박 대통령의 3차 담화 이후 `4월 퇴진·6월 대선`이라는 새누리당의 당론에 동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3일 전국 촛불집회가 232만 명이라는 사상 최대의 인파가 참여하면서, 부담을 느꼈던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비박계가 주축이 된 비상시국위원회는 4일 오후 국회의회관에서 회의를 갖고 이 같이 결정했다고 대변인격인 황영철 의원이 밝혔다.

황 의원은 “비상시국위는 마지막 남은 시간까지 여야가 최선을 다해 (박 대통령 임기단축에 관한) 협상에 임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며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야가 합의에 이르지 못한다면 우리는 9일 탄핵 표결에 조건없이 참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황 의원은 개별 의원의 찬반 표결 여부에 대해 단정적 표현을 삼갔지만 “비상시국위는 탄핵안이 가결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해 사실상 `찬성표` 쪽으로 뜻이 모아졌음을 시사했다.

그는 “오늘 회의에 참석한 26명 의원은 다 동참하기로 했고 그 외에 많은 분들이 참석 안했기 때문에 탄핵 가결 정족수는 채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황 의원은 박 대통령과 비주류간의 회동이 거론된 데 대해선 “현재까지 청와대로부터 그런 요청은 없었다”며 “오늘 회의에서 대통령과 청와대로부터 면담이 오더라도 현재로서 이 만남은 적절치 않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했다.

앞서 새누리당 유승민(대구 동구을) 의원은 이날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대구 민심에 대해 “비판적인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다”고 밝혔다.

한편, 야당은 “여당도 탄핵에 동참하라”며 새누리당 비박계가 탄핵안 가결에 동참해줄 것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4일 브리핑을 통해 “정치권은 좌고우면해선 안된다. 흔들림 없이 탄핵을 추진하고, 반드시 관철해야 한다”고 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