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통합공항이 당초에는 외곽지였으나 도시가 팽창하면서 도심이 됐고 지금은 대구 발전의 걸림돌이 됐다. 그래서 공항 이전은 오랜 숙원사업이었는데 마침내 기회를 맞았다. 영남권 신공항이 대구시의 뜻대로 되지 않자 정부는 `공항 이전`으로 대구 민심을 달래려 했다. 숙원사업이 실마리를 잡았지만 실행 과정에서 또 갈등이 생긴다. 대형 사업에는 으레 의견이 갈리지만 대승적으로 매끈한 해결을 바라는 마음은 같을 것이다.

대구시와 시민단체의 생각이 다르다. 시민단체는 “시민의 여론 수렴 없는 일방적 공항 이전을 반대한다” “군공항 K2의 이전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고 민간공항 입지·규모·재원에 대한 대안은 미흡하다”고 한다. 대구시는 “K2만 옮기고 민항은 남기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민항을 남기면 고도제한 등 각종 규제도 남겨지므로 현 부지를 개발할 길이 막히고 개발을 못하면 재원 조달 자체가 불가능하다” 했다. 정부가 수십 년간 공항 이전을 머뭇거린 것도 재원 조달 문제가 부담이었다.

국방부는 군위, 의성, 고령, 성주, 달성군 등 5곳을 예비후보지로 정하고 최종 결정을 위한 순회 설명회를 열고 있는데 지역마다 입장의 차이가 있다. 공항 유치로 인한 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인구 증가, 관련 산업 발달 등에 초점을 맞춰 유치를 바라는 곳도 있고, 소음공해와 가축 피해, 삶의 터전 상실 등을 생각해 반대하는 의견도 있다. 성주군과 고령군은 반대가 강하고 의성군은 찬반이 반반인데 김주수 의성군수는 “의성의 발전을 위해서는 공항 유치가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했다.

대구지역 야권 지방의원 16명은 “통합이전이 되면 대구시는 전 세계 250만 명 이상 도시 중 유일하게 공항 없는 도시가 될 것”이라며 “후보지로 거론되는 경북도내 4개 지역은 대구 중심부에서 거의 1시간 거리에 있는데, 그렇다면, 1시간 거리에 있는 김해국제공항으로 가지 왜 경북공항으로 가겠는가”라 했다. 공군 공항만 보내고, 민항은 존치하자고 했지만 대구시는`재원 문제`를 들어 불가입장을 분명히 했고 권영진 대구시장은 “군공항만 경북지역에 이전한다면 어느 지자체가 받겠는가”라며 대구시·경북도 550만 경제공동체를 염두에 두고 대구를 중심으로 하는 관문공항으로 건설할 계획이라 했다.

군위군은 찬성 편이 우세하다. 팔공터널이 개통되면 대구~군위간 20분 거리고, 과거부터 대구생활권이었고 관내에 고속도로 IC가 3개나 있으며 공군인력 1만명이 유입되면 고령화와 일자리 부족 문제가 해결될 것이며 땅값이 다른 지자체보다 저렴하니 이전비용도 최저일 것이란 장점을 내세운다. 제반 조건이 좋고 주민들이 원한다면 군위군으로 결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