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계 블랙리스트 주도 혐의
김기춘·조윤선 나란히 구속
서청원·최경환 당내 핵심도
당원권 자격정지 3년 `철퇴`
TK 추가징계 있올지 `촉각`

새누리당 `친박계의 몰락`이 가시화되고 있다. 지난 2008년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 경선부터 활동을 시작했던 `친박계(친박근혜계)`가 7년 만에 해체의 지경에까지 이르게 된 셈이다.

<관련기사 3면> 문화계 지원 배제 명단인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및 집행을 주도한 혐의로 구속된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2일 나란히 특검에 출석했다.

김 전 실장이 구속된 이후 특검팀에 출석해 조사를 받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조 전 장관은 전날 특검팀에 출석해 조사를 받은 바 있다.

`왕실장`으로 불렸던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친박계의 지원을 받으면 승승장구했던 조 전 장관이 수용자번호를 달거나, 수갑을 찬 모습으로 등장한 것은 우리나라 국민은 물론 정치권에도 충격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박근혜 대통령도 두 사람의 구속에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 체제의 새누리당도 친박계 청산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20일 새누리당 윤리위원회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따른 당 위기 책임을 물어 친박계 핵심인 서청원 의원과 최경환(경산) 의원에 대해 당원권 정지 3년을 내렸다. 윤상현 의원에게는 당원권 정지 1년을 처분했다.

윤리위 류여해 대변인은 “서 의원은 8선 의원으로서 중진의원임에도 계파 갈등을 야기해 당을 분열에 이르게 하는 등 당의 발전을 극히 저해하고 민심을 이탈케 했다”며 “또 최 의원은 고위 당직은 물론 행정부 장관을 겸직해 당의 모범을 보였어야 하나 계파 갈등을 야기했다”고 말했다.

이어 “윤 의원은 부적절한 언행으로 당이 국민의 지탄을 받게 하고 위신을 저해했다”며 “다만 윤리위에서 책임과 반성을 밝혔고 당 쇄신 방향에 대해 공감한다고 했다”고 했다.

이에 따라, 서청원·최경환 의원의 정치생명이 사실상 끝났다는 이야기가 힘을 얻고 있다. 두 의원이 새누리당적을 유지한다면, 공식적인 당 활동에서 배제된다. 더욱이 3년 징계가 이어진다면 오는 2020년 4월 총선 공천 심사에서 후보 자격도 박탈된다.

이처럼 새누리당 `친박계의 몰락`이 사정권에 들어오면서, 친박·진박을 자처하던 의원들의 행보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당장 조원진 의원 등에 대해서도 윤리위의 추가 징계가 있을 수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또 국민적 공분을 샀던 `청문회 위증교사 의혹`의 이완영 의원과 `촛불은 바람이 불면 꺼진다`는 발언의 김진태 의원에 대한 처분도 있을 수 있다.

다만, 윤리위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징계를 유보한 만큼, `인적청산의 칼춤`을 멈출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와 관련, 류여해 대변인은 “(박대통령에 대한) 심의를 유보했고, 상황 변화가 있다면 다시 한 번 논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