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법원장엔 김찬돈
대구가정법원장은 박민수

▲ 사공영진 대구고법원장, 김찬돈 대구지법원장, 박민수 대구가정법원장

대구고등법원장에 사공영진 대구고법 부장판사(59·사법연수원 13기)가 임명됐다. 대구지방법원장과 대구가정법원장에는 김찬돈 부산고법 부장판사(58·16기), 박민수 부산지법 부장판사(55·19기)가 각각 보임됐다.

대법은 대구고법원장을 포함한 고등법원 부장판사급 이상 법관에 대한 보임 및 전보 인사를 31일 단행했다.

사공영진 신임 대구고법원장은 판사로 임용된 이래 줄곧 대구·경북지역에서 활동한 지역 대표 법관이다. 그는 군위에서 태어나 서울대 법대를 졸업, 제23회 사법시험 합격 후 대구지법 판사로 법관생활을 시작해 대구고법 부장판사, 대구지법 가정지원장, 청주지방법원장 등을 역임했다.

그는 대구 유니버시아드대회 관련 뇌물수수 사건을 비롯해 지역 정치인들에 대한 공직선거 관련 사건 등 지역 내 굵직한 사건에서 법과 원칙에 충실하면서도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는 등 평소 원칙을 중시하면서도 판사들이나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덕장형 리더로서 후배 법관과 직원으로부터 신망이 두텁다.

김찬돈 신임 대구지법원장은 대구 능인고와 영남대를 졸업한 뒤 판사로 임관해 대구지법 부장판사, 대구지법 포항지원장, 대구고법 부장판사, 법원도서관장 등을 두루 거쳤다.

그는 각급법원에서 민사·형사·행정·파산 관련 재판업무를 골고루 담당해 재판실무에 능통하다. 해박한 법 이론으로 치밀하게 논리를 전개하고 가장 적합한 결론을 도출해 당사자로부터 깊은 신뢰를 받고 있다.

박민수 신임 대구가정법원장은 부산출신으로 대동고와 연세대를 졸업하고 제29회 사법시험에 합격한 뒤 부산지법 판사로 임관한 이래 창원지방법원 마산지원장, 창원지방법원 수석부장판사 등을 역임했다.

그는 창원지방법원 수석부장판사로서 법원장을 보좌해 사실심 충실화를 위한 민·형사재판 심리방식 개선, 조정제도의 개선 및 활성화, 사랑법원 캠페인 등 창원지법의 주요 사법행정 과제들을 추진해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한편, 우성만 대구고법원장과 김상국 대구가정법원장은 나란히 퇴임하고, 황병하 대구지방법원장은 서울행정법원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법원장 16명 등 고등법원 부장판사급 법관 인사는 오는 9일자로 시행된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