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통합공항 이전을 두고 대구·경북 지역이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소식이다. 이전 예비후보지 선정을 앞두고 대구에서 민간공항은 존치하고 K2 군공항만 이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전 유치문제를 놓고 시·군 지역의 찬반의견 충돌현상도 가시지 않는 가운데 대구시 일부에서 일고 있는 이기주의적 주장으로 인해 `대구통합공항 이전` 사업 자체의 차질 우려마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민간공항은 두고 K2 군공항만 이전하자고 주장하는 이들은 `전 세계 어디에도 250만명이 넘는 도시에 민간공항이 없는 지역이 없다`는 논리로 통합이전을 추진해온 대구시 측을 압박하고 있다. 이진훈 수성구청장의 경우 “백년대계의 중차대한 사업일수록 돌다리도 두드려 보고 건너야 한다. 워낙 큰 사업이니 주민투표를 해서라도 대구시민들의 가부를 물어야 후회가 없다”고까지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대구시는 “큰 사업이라고 해서 시청 옮기고 도청 옮길 때 주민투표 해야 하고, 혐오시설이라고 해서 화장장 옮긴다고 대구시민 전체에게 물어봐야 하느냐?”고 되묻는다. 대구시 김상경 안보특별보좌관은 “통합이전 찬반 주민투표는 지난 40여 년간 가장 피해를 많이 받아 왔던 동구 주민들에게 물어보는 것이라면 가능하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경북도민들은 비행안전구역에 적용되는 `차폐 이론` 때문에 이전지역이 고도제한에 묶여 재산권을 행사하지 못하는 등 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은데도 군공항만을 이전하라는 것은 너무 심하다는 반응이다. 대구지역민 대부분의 고향인 경북은 소음피해만 고스란히 물려받아야 하느냐는 반문이 일면서 자칫 대구·경북지역 단체 간의 갈등으로 확산될 조짐마저 보이고 있는 것으로 감지되고 있다.

문제는 또 있다. 대구통합공항 이전에 가장 적극적이던 군위군의 경우 최근 들어 7개 읍면에서 통합공항 유치를 반대하는 주민이 증가하면서 유치를 추진해온 군위군의 입지가 점차 좁아지고 있다. 나머지 통합공항 이전 예비후보지들도 최근 들어 찬반 의견이 극명하게 엇갈리면서 지역 내 갈등 양상이 깊어져 앞으로 국방부의 지역 주민투표 결과마저도 예측이 어려워지고 있을 정도다.

지난해 12월 국방부가 발표한 통합신공항 건설에 따른 대구·경북의 경제 유발효과는 생산 13조원, 취업 12만 명이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김관용 경북도지사 두 단체장이 천명해온 것처럼 통합공항 이전은 `대구·경북이 경제공동체로서 상생발전하기 위한 백년대계의 사업`으로 차질 없이 추진돼야 한다. 일방의 아전인수식 주장으로 잡음을 확대시키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소탐대실(小貪大失)의 어리석음을 피해갈 `상생(相生)`의 큰 마음이 필요한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