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이 23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바른정당 등 야권의 대통령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 준비가 속도를 내고 있다.

민주당은 경선인단 모집에 박차를 가하며 `흥행 준비`에 돌입했으며, 바른정당은 경선룰 확정을 위한 후보 간 합의에 주목하고 있다.

23일 민주당에 따르면, 지난 15일부터 시작된 경선인단 모집이 이날까지 78만 명을 넘은 것으로 전해졌다. 하루에 7만명 이상이 경선인단으로 참여하고 있는 셈이다. 특히, 지난 21일에는 하루 9만6천여 명의 경선인단이 새롭게 이름을 올렸다.

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는 “하루 7만명 정도의 신청을 예상하고 있어 이번주 내로 100만명 돌파가 가능할 것으로 점쳐진다”고 밝혔다.

민주당도 예상을 뛰어넘는 열기에 고무된 모습이 역력하다. 민주당 관계자는 “2012년 당시 민주통합당의 대선 경선인단 총 규모(108만5천4명)를 넘어 기대했던 200만명 돌파도 무난하지 않겠느냐는 조심스러운 전망도 나온다”고 했다.

바른정당의 경선룰 확정은 난항을 겪고 있다. 바른정당은 2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여론조사 50% 반영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대통령 후보 경선룰을 확정키로 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 간 이견이 컸기 때문이다.

당초 바른정당 경선관리위원회는 이날 여론조사 결과를 50% 반영하고, `슈퍼스타 케이(슈스케, 타운홀 미팅 후 문자투표)` 조사결과를 10% 반영키로 하는 안을 최고위원회의에 상정했다. 하지만 당 지도부는 이날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 측이 조율 과정을 거칠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대선후보 간 조율이 이루어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앞서는 유 의원 측은 `100% 여론조사 방식`을 주장했으며, 남 지사 측은 전국을 돌며 토론회를 벌인 다음 실시간 문자투표로 승자를 정하는 슈스케 방식을 제안했다.

유 의원 캠프 관계자는 이날 “남 지사 측에서 주장하는 문자투표 방식은 역선택의 위험이 너무 크다”며 “경관위 안에 불만은 있지만 검토는 해보겠다”고 말했다.

반면, 남 지사 측 관계자는 “여론조사 20% 이상은 절대 받을 수 없다”며 “이견 조율이 쉽지 않을 것 같다”고 전망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