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 문명高
국정교과서 철회대책위
대자보·현수막 퍼포먼스

▲ 문명고 학생들이 국정 교과서 연구학교 지정철회를 위한 현수막 퍼포먼스에 참여하고 있다. /경산시 제공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지정을 철회하고자 22일 구성된 `문명고 국정교과서 지정철회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대책위는 23일 오전 9시 30분부터 문명고 교정에서 국정교과서 지정 철회를 요구하는 집회를 갖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집회는 오전 10시 자율학습을 마친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열기를 더했다.

대책위는 집회에 앞서 `학교의 주인인 학생들이 반대하는 국정교과서를 철회하라`는 내용을 담은 대자보를 중앙현관과 교내 곳곳에 부착하고 학생들과 학부모의 철회 염원을 현수막에 기록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대책위는 성명서에서 학교와 재단은 학교현장과 학교주체들을 혼란에 빠지게 한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지정을 자진 철회하고 경북도교육청과 교육부는 이번 사태를 해결할 책임 있는 태도를 보여줄 것을 요구했다.

오일근 공동대표는 “교육이 아닌 정치적으로 기술되고 검증되지 않은 국정교과서의 연구학교 지정을 위해 14일 열린 학교운영위원회의 녹취록의 원본공개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학교가 연구학교 지정을 철회할 때까지 반대집회를 계속해 가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또 연구학교 지정 철회를 위해 벌인 서명운동 결과(1차) 시민 1천108명의 서명과 아고라 청원 서명 1만3천624명의 명단을 김태동 교장과 김부겸 국회의원 사무실에 각각 전달했다.

한편, 이날 경산경찰서를 초도 방문한 박화진 경북지방경찰청장은 문명고 사태에 대해 “법과 질서에 따라 대응하고 제3자의 개입에는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경산/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