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3년 독도에 최초 입주
최종덕 씨 손자로 밝혀져
조씨, 한 살때 독도서 거주
윤소이와 결혼 발표 `화제`

최근 인기 영화배우 겸 탤런트 윤소이와의 결혼 발표로 관심을 끈 뮤지컬 배우 조성윤(32·본명:조강현·사진)이 최초의 독도 주민 고 최종덕(1925~1987)씨의 손자인 사실이 드러나 화제가 되고 있다.

오는 5월22일 열리는 조씨의 결혼식은 개인적 의미를 넘어 독도가 대한민국 땅이라는데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독도 출신 3세의 첫 결혼이기 때문이다. 조씨의 어머니 최은채씨가 독도에서 살면서 결혼을 했지만, 조씨에게 독도는 태어난 곳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어머니 은채씨가 자신의 아버지 최종덕 씨와 독도에서 생활하다가 결혼한 뒤 잠시 뭍으로 나와 조씨를 낳아 살다가 아들이 만 한 살 때 함께 독도에 들어가 살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독도에 살았던 주민 3세의 결혼은 역사에 남길 만한 기록이다.

최종덕씨는 지난 1963년 독도에 들어가 함석으로 토담집을 짓고 24년 동안 전복 양식과 어업 활동을 하며 생활했고 지난 1981년 최초로 주민등록을 옮겨 법적으로 독도 1호 주민이 됐다.

최 씨는 독도에서 해녀 등 많은 주민을 통솔하며 생활했다. 이것이 가능했던 것은 우리나라에서 전복을 양식하면 50%가 살고, 일본이 양식하면 80%, 최씨가 양식하면 100%가 산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해박한 수산 지식으로 양식을 통해 많은 주민이 생활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최 씨는 또 독도에서 미역, 김 등을 채취해 파는 등 독도가 국제법 상 섬의 지위를 유지하는데 한 조건인 경제적 생활이 가능하도록 노력했다. 하지만, 지난 1987년 독도에 집을 새로 짓고자 대구에서 건축재료를 구입, 울릉도에 들어오려다가 쓰러져 끝내 깨어나지 못했다.

최씨가 만일 아직까지 살아 있었다면 독도는 지금 한 마을을 형성했을 것이라는 것이 대체적인 시각이다.

조씨의 어머니 은채씨는 현재 최종덕기념사업회 사무국장을 맡아 아버지의 업적을 홍보하는데 힘쓰고 있으며 지난해 6월에는 그동안 소원했던 최초의 독도 주민인 아버지 최종덕씨의 기념비를 세우기도 했다.

울릉/김두한기자

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