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 이전 1년
신도시 활성화 위한 과제

▲ 경북도청 신도시에 상업부지 건물 신축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경북도가 대구 북구 산격동에서의 50년 역사를 마감하고 지역 균형발전과 한반도 허리 경제권 구축을 위해 안동·예천 신도시로 옮긴 지 1년이 지났다.

도청 주변에는 오피스텔, 상가들이 속속 들어서고 있으나, 아직은 기반시설 미비 등으로 신도청의 위상을 이룰 때까지는 길이 멀다는 지적이다.

학교·병원 등 기반시설 미비로
교육환경·생활편의 부족

학교 건립·사립高 유치하고
병원·유통매장·도서관 구축 등
정주여건 개선에 행정력 집중


경북도청 신도시는 안동시 풍천면과 예천군 호명면 접경지역 1천97만여㎡(332만평)의 부지에 2027년 인구 10만 명이 거주할 것을 목표로 건설되는 문화·생태·행정도시로 골격을 갖춰가고 있다.

하지만, 기대만큼 인구가 들어오지 않고 있다. 신도시 조기 정착을 위한 교육·문화·생활 인프라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14일 경북도에 따르면 2월 말 기준 도청 신도시 인구는 4천523명이다. 1년 전 1천55명보다 4.3배 늘었다. 당초 도는 신도시 1단계 사업 계획인구를 2만5천500명으로 잡았으나 아직 목표에는 크게 못 미치는 수치다.

도청 이전 초기 관공서와 공무원 임대아파트 1개 단지 1천287가구, 민간아파트 3개 단지 644가구가 입주하는 등 1년 만에 적지 않은 변화가 생긴 것도 사실이다.

현재까지 민간아파트 9개 단지에 7천105가구, 단독주택단지 100가구, 오피스텔 12동 2천674실 등도 속속 준공해 신도시 인구 유입이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상가의 경우, 지난해 말 기준으로 109곳이 영업 중이다.

이 중 공인중개소가 44곳으로 절반 가까이 차지하고 있고 나머지는 음식점(28)·편의점(11)·커피전문점(5) 등이다. 하지만, 아직 `신도시`라는 명칭이 무색할 정도로 생활에 꼭 필요한 병·의원, 약국, 대형마트 등 정주 여건이 턱없이 부족해 이에 대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 교육환경, 출산·육아 환경 개선 시급

실정이 이러하다 보니 자녀를 둔 공무원과 지역민들이 신도시로의 이주를 선뜻 결정 못하고 있다.

특히, 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사람은 더욱 그렇다. 신도시 내 교육시설로는 유치원과 초·중학교가 각각 1곳씩 문을 열었다. 지난해 3월 개교한 유치원에는 6학급 118명, 초등학교에는 11학급 256명, 중학교에는 4학급 109명이 재학 중이다.

최근 아이를 대구에서 풍천중학교로 전학시킨 한 공무원은 “수업을 마친 뒤 혼자 있는 시간이 많고, 학원을 가려면 30분 이상 버스를 타고 다녀야 한다”며 “다시 대구로 전학을 시켜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고 털어놨다. 이에 경북도도 향후 명문 고등학교 유치 등 교육환경 개선, 생활편의시설 확충, 기관단체 추가 이전, 기업유치 등에 행정력을 쏟기로 했다.

지난 3일 경북도청 이전 1주년 기념 세미나에서 대구·경북연구원 김주석 연구위원이 발표한 `경북도청 이전 1년의 성과와 과제`에서는 “도청 신도시로 이주한 이들이 30~40대 젊은층이 많았고 이들이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이 자녀교육”이라고 강조했다.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은 젊은층 가족의 신도시 이주를 위해서는 우수한 교육환경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김 연구위원은 앞으로 신도시에 아파트 추가 완공에 따라 인구가 지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김 위원은 또 “신도시 목표인구 10만 명 달성을 위해서는 교육환경 개선, 출산·육아 환경 개선 등 정부 차원의 인구 특구 시범사업을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서는 충남도 내포신도시 활성화 사례를 검토하고, 경북도청 신도시를 중심으로 한 지역 활성화 방안과 미래 발전전략도 논의됐다.

 

▲ 공무원아파트 앞 상가가 도로를 따라 줄지어 들어섰다. <br /><br />/손병현기자
▲ 공무원아파트 앞 상가가 도로를 따라 줄지어 들어섰다. /손병현기자

□ 신도청 2단계 추진 `도시 활성화 단계`

경북도는 신도시 정주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올해부터 도시 활성화 2단계 사업을 추진한다. 2단계 사업은 5천536㎡(167만 평)의 부지에 2022년 인구 4만5천300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는 우선 내년 3월 개교를 목표로 완전 기숙형인 가칭 호명고등학교를 건립할 예정이다. 이와 별도로 우수 사립 고등학교 유치도 검토하고 있다.

신도시 내 상업부지 건물 신축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올해 상반기에는 개인병원, 약국, 학원 등이 들어올 것으로 기대된다. 민간자본을 유치해 113개 객실 500석 규모의 연회장을 갖춘 한옥형 호텔도 내년 말 준공 예정이다.

대형 종합병원 유치를 위해 신도시 2단계 사업지구에 종합의료시설 용지를 지정하고, 대형 유통매장도 오는 8월 착공할 수 있도록 관계자들과 협의하고 있다.

신도시 주민 문화생활을 위해서 도서관과 박물관도 건립한다. 경북도는 대구·경북에 있는 130개 기관·단체를 신도시로 유치할 계획이다. 하지만, 지난해 말까지 이전 완료한 기관은 26곳에 불과하다. 올해 22곳 이상을 추가 유치하기 위해 해당 기관과 협의 중이다.

도는 도청 이전 1년을 맞아 한반도 허리경제권 구축과 지역 균형발전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7개 시·도가 참여한 중부권정책협의회와 허리경제권 구축을 위한 정책을 구체화하고 각 시·도와 협력해 공동사업을 발굴하고 있다. 또, 균형발전을 위한 국가산업단지 유치에도 노력하고 있다.

김동룡 도청신도시본부장은 “경북도청 신도시가 명실상부한 한반도 허리경제권의 중심지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신도시 조성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며 “조성 1년차를 맞아 시급한 과제로 떠오른 교육, 병원, 마트 등 정주 여건 확충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