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엇갈린 반응 보여

검찰이 27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자, 정치권은 `후폭풍`을 우려하면서도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구 야권은 “당연한 결정”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반면, 여권이었던 자유한국당은 “유감”이라는 극명한 반대 입장을 보였다. 바른정당은 “안타깝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고수했다. 대선주자들 역시 견해차를 보였다.

△ 민주당 국민의당 “당연한 결정” 한국당 “유감”

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는 법과 원칙에 따른 당연한 결정”이라고 밝혔고, 국민의당 장진영 대변인도 구두논평을 통해 “국정농단의 공범들이 죄다 구속된 마당에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는 당연하다”고 말했다.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은 “불행한 역사를 지켜보는 국민들의 마음도 괴롭고 슬프나 이제 그만 상처를 아물고 용서와 화합의 국민통합을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반면, 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구두논평을 통해 “검찰이 법과 원칙에 따라 결정한 것으로 이해되지만, 불구속 수사를 바라는 우리 당으로서는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특히, 한국당 친박계 의원들은 구속영장을 청구한 검찰을 맹비난했다.

친박핵심인 조원진 의원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도주 우려도, 증거인멸 우려도 없고, 조사가 끝난 박 전 대통령을 구속하는 검찰의 행위는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다”며 “이는 무소불위 안하무인 검찰의 민낯을 보는 것 같다. 국민들의 엄청난 저항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상현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치욕적이고 불명예스런 파면을 당한 대통령을 포승줄과 수갑에 채워 교도소에 넣겠다는 것은 부관참시와 다를 바 없다”고 비난했다.

대선주자들도 일제히 입장을 내놨다. 한국당 대선 후보인 친박계 김진태 의원은 “궁궐에서 쫓겨나 사저에서 눈물로 지내는 여인에게 사약을 내리는 격”이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은 검찰의 판단을 존중한다고 밝히면서도 “더 이상의 국론분열을 막고 국민통합을 위해 불구속 수사 및 기소가 바람직하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했다.

이에 반해 문재인 전 대표 측 박광온 수석대변인은 “검찰의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사전구속영장 청구는 국민의 바람과 법 감정에 충실한 조치”라고 했고, 안희정 충남지사 측 강훈식 대변인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는 사필귀정”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구속영장 청구는 박 전 대통령이 자초한 일”이라고 일침했다.

△ 朴 지지단체 `반발`, 퇴진행동 `환영`

이런 가운데 박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삼성동 자택 앞으로 집결했다. 특히, `대통령 탄핵무효 국민저항 총궐기 운동본부(국민저항본부)` 정광용 대변인은 인터넷 카페에 박 전 대통령의 집 앞으로 집결하라는 공지를 게시했다. 또 월드피스자유연합은 이날 오후 2시30분에 박 전 대통령 자택 인근 대로변에서 100여 명 규모의 집회를 열기도 했다. 박 전 대통령 변호를 맡은 유영하 변호사도 박 전 대통령 자택을 방문했다. 구속 전 피의자심문에 대비하기 위해 방문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 촛불집회 주최 측인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우리들이 기다렸던 입장”이라며 “검찰이 시간을 끌고 좌고우면한 게 아닌가 하는 우려가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영장 청구는 잘한 결정”이라고 말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