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985년 준공돼 32년째 운영 중인 포항시 남구 상도동 포항시외버스터미널 전경.

포항시 남구 상도동 현 시외버스터미널의 일반복합환승센터 개발 사업이 지역의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자신이 소속된 집단이 더 큰 혜택을 보기를 바라는 핌비(PIMBY:Please In My Bihind Yard) 현상이 갈등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현 시외버스터미널 인근 주민 등은 전국 성공사례로 꼽히는 대구 동대구복합환승센터처럼 지역의 랜드마크로 건설해 달라며 적극 반기고 나섰고, 기존 이전 예정부지였던 북구 흥해읍 성곡지구 주민들은 사업 철회를 요구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현 시외버스터미널 인근 주민
“성공사례로 꼽히는 대구처럼
지역 랜드마크로 건설해달라”

현재 포항터미널 1곳만 공모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유력

기존 예정부지 성곡지구 주민
“교통정비계획 변경 않고
사업자 공모부터 하다니…
특정업체 특혜 주려 하나”
반대위 꾸려 사업철회 촉구


△포항일반복합환승센터 추진 현황

포항시는 지난 2007년 시외버스터미널을 포항시 북구 흥해읍 성곡리로 옮기는 계획을 수립했으나, 포항터미널㈜이 포항 일반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 추진계획을 경북도에 제안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경북도와 포항시는 현 시외버스터미널 2만4천925㎡ 부지에 지하 4층, 지상 20층, 연면적 20만9천658㎡의 대규모 일반복합환승센터를 건립하고자 민간투자 방식으로 다음 달 2일까지 공모를 진행 중이다.

16일 현재까지 최초제안자인 포항터미널 1곳이 응모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공무원, 대학교수 등 전문가로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사업자가 제출한 계획을 검토·평가한다. 자본력, 재무상태, 유지관리계획 등을 평가해 점수를 매기며, 1천점 중 700점이 넘으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다. 점수가 기준보다 낮으면 단일 응모라도 반려하도록 돼 있으며, 사업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도 있다.

우선협상대상자가 차질 없이 선정되면 시는 9월 공청회를 열고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시는 공청회를 통해 나온 의견과 용역 결과를 종합해 경북도에 최종 의견을 제출할 방침이다.

△기존 터미널 이전 예정지 주민 반발

성곡지구 토지조합원과 주민들로 구성된 `포항터미널 복합환승센터 결사반대 투쟁위원회(이하 반대위)`는 지난 11일 포항시청 브리핑실에서 상도동 일반복합환승센터를 추진하는 경북도와 포항시를 규탄했다.

반대위는 “현재 포항시 교통정비계획상으로 통합 시외·고속버스터미널 부지는 성곡지구로 돼 있는데 이를 변경하지도 않고, 복합환승센터 사업자 공모부터 하는 것은 주먹구구식 행정”이라면서 “특정업체에 불법적 특혜를 주려 한다는 의혹마저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들은 상도동 복합환승센터 건립 시 상도동 주변 13곳의 전통시장과 소상공인의 생계를 우려하며 상도동 복합환승센터 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기존 입안된 도시계획 이행을 촉구했다.

한편, 반대위는 북구 장량동 등과 연계해 집회를 벌이는 등 강도 높은 실력행사를 예고했다.

△시 “특혜·교통대란 우려 없다”

포항시는 현 시외버스터미널의 노후화 등으로 건립이 시급하다고 강조하며 특혜나 교통대란 우려는 없다고 대응했다. 이와 함께 공청회 등을 통해 주민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고 성곡지구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종합터미널의 성곡지구 이전은 강제성이 없어 사업자인 포항터미널의 의사가 가장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포항시 관계자는 “포항터미널은 포항시의 교통정비계획에 따라 수년 동안 성곡지구 이전을 준비했으나, 시설투자에 참여하는 기업이 없어 수년째 제자리걸음을 하다 현 터미널 부지를 재개발하는 계획을 수립했다”면서 “터미널 건물은 안전등급 D등급을 받아 이전이 시급한 만큼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그는 “공청회 등을 통해 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 갈등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안찬규기자

    안찬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