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 선정됐던 지곡동 일대
`부적합` 판정… 심의 부결
이전 사업 또다시 원점으로
2019년 신축이전 개교 계획
`차질 불가피` 우려 목소리
도교육청·포항시 `발등에 불`

오는 2019년 신축이전 개교가 예정된 포항 소재 경북과학고등학교가 결국 또다시 새로운 부지를 찾아야 하는 곤경에 처했다.

특히 사업을 추진한 수년 동안 부지 선정이 무산된 것만 수차례로, 2년도 채 남겨두지 않은 상황에 다시 원점화되자 개교 일정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우려를 낳고 있다.

10일 경북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이날 열린 교육환경영향평가 최종 심의에서 경북과학고 이전 후보지로 선정된 지곡동 일대 3만4천여㎡가 학교 신설에 부적절한 것으로 판단돼 부결됐다.

이곳은 지곡동 내 한 아파트 단지와 상당히 인접해 있어 인근 주민들이 학교 신설을 반대해 온 곳이다.

주민들은 아파트 단지 내의 교통혼잡 및 환경 훼손, 하수도로 인한 악취, 해당 부지 내 고압선 철거문제 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이유로 경북과학고의 신설을 반대해 왔다.

아울러 이날 심의단과 경북도교육청 관계자들이 심의를 위해 현장을 실사 방문했고 신설에 반발하는 주민들은 해당 현장을 찾아 항의하는 등 반대 의견을 강하게 표현한 것으로 알려졌다.

심의가 부결되자 경북도교육청과 포항시는 발등의 불이 떨어진 상태다. 당초 포항테크노파크2단지에 경북과학고를 이전할 계획이었으나 산단 조성이 무산됐고, 지곡동 일대 포항제철지곡초 인근 부지도 물색 됐으나 면적 등의 사유로 무산된 바 있다. 여기에 이번 심의까지 부결돼 결국 사업은 처음으로 돌아간 셈이 됐다.

이에 수년 전부터 경북과학고 유치를 위해 도내 타지역에서 경쟁을 벌였던 만큼 적절한 부지를 찾지 못하면 최악의 경우 다른 지자체에 경북과학고를 빼앗길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과거 포항시에서 경산, 김천, 안동시 등과 과학고 유치를 놓고 경쟁하며 행정적 지원을 약속했지만, 결국 학교 신설의 기본 조건인 부지조차 제공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

제19대 대선에서 당선된 문재인 대통령이 교육 공약으로 내세웠던 자율형사립고와 외국어고, 과학고 등의 특수목적고 폐지 정책도 향후 경북과학고 이전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추측이다.

문 대통령은 고교 서열화 문제를 낳았던 외국어고와 국제고, 자사고 등을 단계적으로 일반고로 전환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

우선 도교육청은 11일부터 교육감 및 국·과장 회의와 더불어 포항시와 새로운 부지 물색에 전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경북도교육청 관계자는 “정권이 막 교체된 시기라 교육정책에 대한 구체적인 방침이 나오지 않았으므로 우선은 새로운 부지를 찾을 것”이라며 “학교 이전 사업을 계속 이어갈 방침이며 정책이 바뀌더라도 과학고 특성상 그대로 존립할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세리기자

manutd2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