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까지 도시공사 주체
미래형 공공주택 건설도
대구스타디움·미술관 연계
관광시너지 효과 상당할 듯
도시철도 3호선 연장 등
지역 난제 해결에도 `숨통`

대구시가 오는 2020년 7월1일 공원일몰제에 대비해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인 대구대공원 187만9천㎡(56만8천평)를 2022년을 목표로 시 출자기관인 대구도시공사가 주체가 되는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한다.

특히, 대공원 개발을 통해 달성토성 복원사업과 도시철도 3호선 연장, 범안로 무료화 등 그동안 추진이 어려웠던 지역 현안들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어 1석3조의 효과까지 기대된다.

<관련기사 3면> 16일 대구시에 따르면 대구대공원은 1993년 도시자연공원(1천672만8천㎡)으로 지정됐고 2011년 현재의 근린공원(187만9천㎡)으로 변경 지정돼 7차례의 투자유치 노력에도 불구하고 장기미집행상태로 존속되어 왔다.

이에 시는 시민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해 대구대공원을 시 출자기관인 대구도시공사가 주체가 되는 공영개발방식으로 대공원을 조성하고 일부지역에는 공공주택 건설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북측 구름골지구(68만5천46㎡)에는 달성공원 동물원을 체험·학습형 동물원으로 확장 이전하고, 국내 최대 규모의 반려동물 테마공원도 조성해 차별화된 테마 동물원으로 만든다.

공원이 조성되면 인근의 대구스타디움, 대구미술관, 간송미술관과 연계한 관광코스로 활용해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남측 외환들지구(119만3천591㎡)에는 환경등급 1~2등급 지역은 보존하면서 3~4등급 지역에는 새정부의 주택정책공약인 친환경 미래형 공공주택(분양 및 청년·신혼부부 등 임대, 3천 세대 이하)을 건설해 인근의 수성알파시티와 함께 부도심권을 형성, 최근 시 숙원사업인 도시철도 3호선의 범물~고산~안심까지 연장사업에 추진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앞서 지난해 11월 접수된 민간공원개발 사업제안서 2건은 개발제한구역 해제대상지역 중 환경등급 1,2등급지역이 30~47%가 포함돼 국토교통부에서 그린벨트 해제는 불가하다는 입장이고, 도시공원위원회도 현장답사 결과 동일한 의견을 제시해 대구시는 민간개발사업자의 제안은 불수용하기로 결정했다.

시는 동물원 이전과 공원조성에 필요한 총 1조500억원은 공공주택의 분양 이익금으로 충당하며 부족한 재원은 국비 지원과 시 재정을 일부 투자해 추진할 계획이다.

대구대공원 개발 연계사업으로 달성공원 동물원 이전 후 달성토성을 복원해 경상감영, 대구읍성 등 역사적 문화재와 순종어가길 등 대구 근현대 문화자원들과 연계한 대구관광자원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 대구대공원 조성사업 완료시점에 개발이익을 활용해 주통행로인 범안로의 무료화를 함께 추진함으로써 대공원 활성화는 물론 입주민과 전체 대구시민들의 이용편의를 높일 계획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도시공사가 개발계획에 대해 제안을 하면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대구시가 검토할 계획이며, 민간에서 더 좋은 제안이 들어올 경우에도 검토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