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류통과 후 2차 심의과정서
시장 일부 상인들 `반대` 뜻
행자부에 진정서 접수
`시장 상인 전원 찬성해야`
기본원칙 실사 앞두고 깨져
3년 만의 유치 재도전 `좌절`

포항시가 경북도내 최대 전통시장인 죽도시장에 야시장을 유치하겠다는 계획이 일부 상인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시는 부산 부평깡통야시장, 전주 남부야시장 등 기존 운영 중인 야시장들이 호평을 받고 있는 가운데 죽도시장에 야시장을 확보해 지역의 또 다른 관광명소로 조성할 방침이었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돌발변수로 사업추진을 위한 명분을 잃게 됐다.

21일 시에 따르면 `전국 전통시장 야시장 활성화 사업`의 주관부처인 행정자치부는 최근 포항시 측에 야시장 사업 심의가 진행 중이던 죽도시장에서 일부 상인들의 반대입장이 접수되면서 사업을 더 이상 추진할 수 없게 됐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죽도시장은 2017년 야시장 활성화 사업에 공모,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한 후 2차 현장실사를 앞두고 있던 상황이었다.

야시장 사업은 전통시장에 소속된 상인 전원이 찬성하는 것을 기본원칙으로 하고 있다.

이 같은 이유로 사업 공모당시 포항시 측은 죽도시장상가번영회와 협의해 소속 상인 600여 명 전원이 야시장 유치에 동의한다는 서류를 작성, 행자부에 제출했다.

그런데 죽도시장이 1차 심의를 통과한 뒤 야시장 유치 반대의사를 드러낸 상인 80여 명이 행자부에 진정서를 접수하면서 2차 심의 필요성이 사라지게 된 것.

이에 따라 죽도시장은 지난 2014년 1차 심사에서 탈락한 이후 3년 만에 야시장 유치에 재도전했으나 내부적 요인으로 인해 또 한 번 좌절했다. 야시장을 통해 먹거리장터와 포항명품식품 판매전시장 등을 열고 예술장터, 벼룩시장과 함께 문화공연의 장도 마련해 개인기 참여마당, 지역예술단체공연 등을 마련하려던 포항시의 계획도 물거품이 되고 말았다.

포항시 관계자는 “단 1명의 상인이라도 사업에 반대할 경우 사업자체를 추진할 수 없다는 것이 행자부의 방침”이라며 “상인들과의 조율을 통해 내년에 재신청할 지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