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매매집결지 폐쇄 집담회
성매매 여성 자활 지원 등
다양한 의견 제시됐지만
업주·지주 “우리만 왜” 반발

대구시 시민중심시정혁신추진위원회가 대구의 성매매집결지 중 하나인 속칭 `자갈마당`의 폐쇄를 촉구하는 집담회를 열어 사회적 문제로 공론화했다. 그러나 집담회 과정에서 자갈마당 업주 및 지주가 대구·경북연구원의 발표와 토론자들의 의견에 크게 반발하는 등 다소 소란스러운 분위기였다.

이날 대구·경북연구원은 `대구 자갈마당의 변화와 과제`라는 연구 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이어 대구경실련, 부산발전연구원, 대구여성인권센터 등 관계 단체·기관 관계자들이 토론을 벌였다.

대구·경북연구원의 용역 연구에 따르면 지난해 성매매 실태조사 결과 성매매가 주된 목적인 업소들이 최소 10개 이상 밀집해 있는 성매매 집결지는 2013년 44곳, 2016년 42곳이며, 집결지 업소 수는 2013년 1천858곳, 지난해 1천869곳으로 숫자상 큰 변화가 없다. 지난 2015년 시민들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에서 `폐쇄해야 한다`가 63.6%, `강력한 단속으로 문을 닫게 한다`가 87.5%로 집계됐다.

이어 진행된 토론회에서 각 관계 기관·단체 관계자들은 성매매 여성들의 자활 지원과 돈의 순환 구조 대안, 성매매업에 종사한 과거 여성과 현재 여성까지 지원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대구경실련 조광현 사무처장은 “성매매 집결지에 대한 문제의식이 많은 데 조례에 성매매 피해 여성 탈 성매매 인권보호, 자립, 자활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이 필요하다”며 “대구 성매매 종사자 여성에게 2천만원까지 지원하게 되어 있는데 10개월이라는 지원기간에 어느 정도 기여할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자갈마당의 한 지주는 “도원동뿐만이 아니라 다른 지역도 많은데 왜 그곳은 폐쇄를 추진하지 않느냐”며 “지금 성매매 종사자 중에 아이를 키우는 사람이 40여명이나 되는 데 너무 한 것 아니냐”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도 자체적으로 재개발하려고 모색하고 있는데 당사자를 한 명도 초청하지 않고 토론회를 한다는 것 자체가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며 “일제 시대 착취를 지금에 적용하는 현실적인 문제를 보지도 못한 토론을 펼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재용기자

sport882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