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기획 `이슈 포항`
⑴포항시외버스터미널 `복합환승센터` 건립 무산되나

민선 6기 이강덕 포항시장의 시정을 관통하는 핵심 화두는 `소통`과 `협업`, `상생`으로 요약된다.

대형 집단 민원에 대해 이해당사자 간 `소통을 통한 상생`을 시정 운영의 기본 원칙으로 내세우고 있다.

이강덕 시장은 각종 지역 현안에 대해서는 지역원로와 전문가 자문, 현장점검 등을 통해

소통의 힘으로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 시장은 이 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외부인들이 대거 참여하는 민원조정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소통과 협치는 가장 이상적인 시정 운영의 원칙이 될 수 있으나 현실적으로 실현하기가 쉽지 않다.

이해당사자간의 서로 다른 의견은 사사건건 충돌할 수밖에 없어 대형 민원성 사업은 전혀 성과를 낼 수 없다.

민원으로 장기 표류하거나 의사결정 지연으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포항지역 각종 현안사업들을 진단해 본다.
 

▲ 포항시 남구 상도동 포항시외버스터미널 전경.<br /><br /> /경북매일DB
▲ 포항시 남구 상도동 포항시외버스터미널 전경. /경북매일DB

좁고 낡은 건물
환승센터 사업도 `물거품`
폐업 직전 `시한폭탄`

지난 1985년 준공돼 30여년 동안 포항의 관문으로서 역할을 해왔던 포항시외버스터미널.

철도 오지였던 경북 동해안 지역에서 버스라는 대표 교통수단을 이용해 포항을 방문하면 반드시 들르는 곳이 포항시외버스터미널과 포항고속버스터미널이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낡아지고 있는 건물과 비좁은 공간, 수시로 발생하는 균열과 누수 등의 안전문제는 좀처럼 해결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여기에다 KTX 개통이라는 또 다른 위기는 현 시점에서 포항시외버스터미널의 존폐 문제를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포항일반복합환승센터 건립이 포항시외버스터미널 문제를 해결할 실마리로 최근 뜨겁게 부상했으나, 오히려 더욱 많은 문제점과 갈등만 드러내 보이며 사업 자체가 제자리걸음을 면치 못하고 있다.

▶ 市-포항터미널 대응 `관심`

포항시외버스터미널은 포항시의 도시교통정비기본(중기)계획에 따라 북구 흥해읍 성곡리 이전이 예정돼 있었으나 최근까지 지역의 특별한 관심을 끌지는 못했다.

우선 1996년 기준으로는 당시 교통계획에서 고속버스터미널 1곳은 성곡리로 이전하고 시외버스터미널은 2곳으로 나눠 남구 상도동 및 성곡리에 신설하는 것으로 돼 있었다.

이후 2007년에 와서 고속터미널과 시외터미널을 통합해 성곡리로 이전하는 것으로 바뀌며 구체적으로 복합환승센터가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이후 잠잠했던 복합환승센터는 시외버스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포항터미널㈜이 지난 2016년 5월 `포항일반복합환승센터 사업 제안서`를 경북도에 제출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이어 그해 말까지 포항시 관련부서 의견 조회 및 회신이 있었고, 이듬해인 올해 1월 포항시 도시기본계획 및 도시교통정비계획에 부합돼야 한다는 종합의견이 업체에 전달됐다.

일단 센터 건립 자체에 대한 의견은 긍정적이었다.

같은 달 열린 경북도 일반복합환승센터 건립에 따른 기관회의에서는 대기업 참여가 전제돼야 하지만 일반복합환승센터 건립은 필요하다는데 의견이 모였다.

이후 절차도 순조로워 2017년 2월 일반복합환승센터 제안에 따른 세부 추진계획 제출, 3월 `포항일반복합환승센터 개발 기본계획 수립` 및 `포항일반복합환승센터 제3자 사업자 공모 공고`까지 일사천리로 진행됐다.

하지만, 문제는 제3자 사업자로 선정된 포항터미널㈜에서 제출한 사업제안서가 지난 5월 16일 경북도로부터 부적격 판정을 받으며 불거졌다.

이어 포항터미널㈜이 부적격판정 일주일만인 5월 23일 `지난 수년간 이용객 감소 등으로 운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터미널 건물이 시설물 안전진단결과 종합평가 D등급을 받으며 이용객들이 안전사고의 위험에 노출돼 폐업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 담긴 면허반납의향서를 포항시에 전달하며 상황은 더욱 심각해졌다.

비록 포항시가 면허반납 신청을 반려하겠다는 공문을 포항터미널 측에 전달하긴 했지만, 포항터미널은 `여객자동차터미널사업 면허증` 반납기일인 7월 31일 이전까지 뚜렷한 경영개선 방안이 나오지 않을 경우 예정된 수순대로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복합환승센터 문제`는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으로 남아 있다.

▲ 22일 포항시외버스터미널 대합실의 모습. 줄어든 이용객으로 한산한 모습이다.
▲ 22일 포항시외버스터미널 대합실의 모습. 줄어든 이용객으로 한산한 모습이다.

상황의 심각성과 문제점

복합환승센터 건립에
적합한 사업자가 없다
대기업 참여 관건

일단 포항일반복합환승센터 건립을 수행해 나갈 적합한 사업자가 없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다.

즉 사업의 지속성을 위한 대기업의 참여가 불투명하다는 점이 이번 포항터미널㈜의 사업탈락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이 부분이 해결되지 않으면 센터 건립은 한 발자국도 앞으로 나아갈 수 없을 것으로 점쳐진다.

물론 가장 주축이 되고 있는 포항터미널㈜에서 백방으로 대기업의 참여를 위해 노력을 하고 있지만, 문제 해결이 그리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게 전반적인 의견이다.

두호동 롯데마트 입점 신청의 반려로 포항시의 행정이 기업계에 신뢰를 잃은 점이 결국은 부메랑이 돼 포항시에 돌아왔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것.

물론 일각에서는 사업성이 있다면 누구보다 먼저 나서는 것이 대기업이기에, 이번 복합환승센터에 참여하는 대기업이 없다는 것은 그만큼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것을 방증하고 있다는 주장도 있다.

결론적으로 수익성이든, 행정의 신뢰회복이든 대기업의 참여는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과제다.

주민 간의 갈등도 해결해야 한다. 시외버스터미널 인근 주민은 동대구복합환승센터처럼 지역의 랜드마크로 건설해 달라며 적극 반기고 나섰지만, 기존 이전 예정부지였던 북구 흥해읍 성곡지구 주민들은 사업 철회를 요구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성곡지구 토지조합원과 주민들로 구성된 `포항터미널 복합환승센터 결사반대 투쟁위원회`는 “현재 포항시 교통정비계획상으로 통합 시외·고속버스터미널 부지는 성곡지구로 돼 있는데 이를 변경하지도 않고, 복합환승센터 사업자 공모부터 하는 것은 주먹구구식 행정”이라면서 “특정업체에 불법적 특혜를 주려 한다는 의혹마저 있다”고 반발하고 나섰다.

실제로 현 부지에 환승센터를 지으려면 도시기본계획(교통정비계획)을 변경해야 돼, 기존 부지 주민들의 반대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도 넘어야 할 큰 과제다.

▲ 포항시외버스터미널 승차장. 나무판자로 된 천장이 오래된 건물임을 말해주고 있다.
▲ 포항시외버스터미널 승차장. 나무판자로 된 천장이 오래된 건물임을 말해주고 있다.

포항복합환승센터 전망

KTX·포항공항 영향
시민들에게 외면당해
돌파구 모색 불가피

포항터미널㈜이 포항일반복합환승센터 건립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것은 `지난 수년간 이용객 감소 등으로 운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터미널 측의 면허반납의향서 내용대로 타 업종과의 경쟁으로부터 밀리며 수익이 악화됐기 때문이다.

지난 2015년 4월 2일 첫 개통 이후 포항의 새로운 고속철시대를 연 KTX포항역은 개통 이후 만 1년 만인 2016년 3월 30일까지 총 173만9천765명의 승객을 태웠고, 올해는 최소 200만명 이상의 승객들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세를 불려나가고 있다.

반면 포항시외버스터미널의 지난해 탑승객 수는 250만여명으로, KTX가 들어선 2015년에 비해 8%, 2014년보다는 18%가 감소했다. 올해 1분기도 역시 지난해 1분기 대비 7%가 줄어든 상태다.

더욱이 활주로 재포장공사 이후 지난해 5월 재취항한 포항공항에서도 최근 50인승 항공기를 주축으로 내세운 지역소형항공사가 올 하반기 운항 시작을 앞두고 있어, 버스 이용객의 감소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업계에서는 기존 성곡리 이전의 시나리오는 더는 현 시점에 맞지 않다는 것이 중론이다.

2009년 도시기본계획 수립 당시는 포항시의 인구가 85만명까지 늘어나는 도시팽창을 염두에 두고 흥해읍 성곡리에 고속·시외버스터미널을 시설결정했었으나, 10여년 가까이 포항시의 인구는 정체상태에 있고 대중교통수단도 다양하게 변화했기 때문.

흥해 성곡지구 역시 백화점과 호텔 등 지원시설 투자에 기업참여가 없고 환승시설만 건립 시 부지매입비 및 공사비 과다 투자와 운영적자가 예상돼 상도동 시외버스터미널 부지보다 이점이 크게 떨어져 있다.

이용객의 감소와 더불어 현 시외버스터미널 건물이 시설물 안전진단결과 종합평가 D등급을 받았다는 사실도 더는 이 사업을 미룰 수 없는 이유다.

결국 복합환승센터 건립은 더 이상 회피할 수 없는 불가피한 선택이 될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포항터미널㈜과 포항시 간의 협력과 신뢰가 우선돼야 현재의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란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버스라는 대중교통의 공적인 측면을 강조하면서도 포항터미널㈜에 책임만 떠넘기는 포항시의 모습이나, 신뢰성 없는 포항시로 인해 대기업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시민을 볼모로 자진 폐쇄를 주장하는 포항터미널㈜의 모습, 모두 사태해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