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청장 내달 말 임기 만료에
기업·공직 출신 등 6명 지원
투자유치 능력 등 책임 막중
경북도 임명 앞두고 고민 중
시·도지사 번갈아가며 임명
사업 주도권 둘러싼 잡음도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대경자청) 차기 청장 인선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경북도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현 도건우 청장이 다음달 말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차기 청장의 임명권을 쥐고 있는 경북도의 결정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대경자청은 동북아 지식기반 제조업과 지식기반 서비스업의 허브를 구축하기 위해 지난 2008년 설립된 지방자치단체조합으로 청장의 임기는 3년이다. 대구와 경북이 각각 출자해 조합형태로 설립했기 때문에 청장은 시장과 도지사가 번갈아가며 임명하며 1급상당의 대우를 받고 있다.

27일 경북도에 따르면, 26일 청장공모 마감결과 전·현직 민간기업 근무자와 공직자 등 총 6명이 지원했다. 향후 경북도는 외부위원 등 총 5명으로 인사위원회를 꾸린후 면접 등을 거쳐 적격심사를 실시한 후 최종후보자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의 승인을 얻어, 청장을 임명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현 지원자들의 스펙이 경북도가 만족할 만한 수준이 아니라는 말도 들려 향후 인선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대경자청은 경제활동의 예외조치를 허용해주며, 혜택을 부여해주는 경제특별구역의 장인 만큼 우수한 기업유치를 비롯해 투자실적 등을 낼 수 있어야 해 해박한 경제지식은 물론 예산 확보를 위해 필요한 중앙정부와의 인적네트워크 등이 요구되는 자리다.

이에 대해 경북도 관계자는 “대구경북자유구역청장은 투자유치를 비롯해 지역의 미래발전을 위해 대단히 중요한 자리다. 청장 후보자들을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 아직 뭐라 말할단계는 아니다”면서도 “향후 인사위원회의 심의결과를 보고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혀 여운을 남겼다.

한편 대경자청은 시와 도가 3년 임기의 청장 및 투자유치본부장 임명권을 번갈아 행사하다보니, 사업 주도권을 둘러싼 갈등도 빚어지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08년 8월부터 2011년 7월까지 전임 청장 재임 중에는 경상북도청이 “대구광역시청이 임명한 전임 청장 시절 경북도 내의 성과가 미약했다”며 “전임 청장과 대구시청이 대구 위주 사업을 진행했기 때문”이라고 비판해 왔다. 하지만 경상북도청이 신임 청장(2011년 8월~2014년 7월) 임명권을 행사하면서 상황이 정반대로 급변하는 등 갈등의 소지가 존재해오고 있다.

이에 대해 지역경제계 한 인사는 “행정 구역이 아닌 기능 중심으로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의 인사 및 재정 독립성을 추구할 필요가 있다”고 운영 개선을 요구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