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남구 등 포함 9개 지자체
행자부 저출산 극복사업 선정

상주에 안정적인 분만 환경을 제공하는 산부인과 병원이 들어선다.

상주에는 분만 산부인과가 없어 그동안 구미 등 외지 병원을 이용해야 하는 불편을 겪어왔다.

행정자치부는 10일 상주시를 비롯한 `저출산 극복 지원사업` 대상 지자체 9곳을 선정, 발표했다. 행자부는 이들 지자체에 총 39억원의 특별교부세를 지원, 분만에 필요한 각종 시설과 기반을 구축하고 이르면 내년부터 지역 맞춤형 저출산 극복 대책을 추진한다. 또 지원사업이 내실화될 수 있도록 전문가로 구성된 `컨설팅`단을 운영할 방침이다.

상주시는 `분만환경 원스톱 거점 인프라구축 사업`이 추진되면 분만 산부인과병원을 설치해 타 지역에서 분만을 해야하는 산모들의 고충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상주시내에는 병원급 1개소와 의원급 3개소 등 총 4개의 외래 산부인과가 영업 중이지만, 분만 산부인과는 한 곳도 없다.

상주지역엔 지난 2015년까지 S산부인과 한 곳에서 분만 산부인과를 운영해 왔었으나 마취의사와 24시간 대기해야 하는 간호사 확보 등 채산성의 문제로 2년째 운영을 중단하고 있는 상태다. 상주시는 이후 병원 운영비 등으로 연간 5억원 정도를 지원 받을 수 있는 `분만 취약지`선정에 심혈을 기울였었으나 분만병원까지 60분 이내에 도달하기 어려운 산모 비율이 30% 이상이라는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분만 취약지에서도 제외됐었다. 상주시 관계자는 “이번 저출산 극복 지원사업 대상 지자체 선정으로 분만취약지로 지정되지 못한 안타까움과 불편을 한꺼번에 해소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선정된 지자체는 상주시를 비롯 대구 남구, 부산 사상구, 광주 광산구, 세종시, 강원 삼척시, 충남 서천군, 전북 순창군, 경기 오산시 등이다.

상주/곽인규기자

    곽인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