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만5천여 점 유물 등 자료 출토… 당시 생활·형태 복원 가능
유물 관람과 스토리텔링으로 관광객 사로잡을 필요성 대두

【경산】 경산지역에 존재했던 고대국가 압독국(押督國)의 유물을 한 곳에서 만날 수 있는 전시관의 조성 필요성이 대두하고 있다.

압독국은 삼국시대 초기 소국으로 압량국(押梁國)이라고도 표기되며, 언제 신라에 병합되었는지 알 수 없으나 신라에 이웃해 일찍이 신라 영토가 되었음은 분명하고 642년(선덕여왕 11년)에 김유신(金庾信)이 압량주도독(押梁州都督)으로서 어려운 시기 신라방어에 큰 구실을 했다.

경산지역에는 임당동·조영동 고분군(사적 제516호)과 압량면 부적리 고분군 등 1천500여 기의 고분이 존재해 일부는 도굴되는 손해를 입었다.

삼국사기 등에 의해 400여 년 고대국가로 존재했던 압독국의 실체는 지난 1982년에서야 나타났는데 당시 해외로 반출될 뻔 한 도굴품의 출처를 확인하고자 발굴조사를 시작한 영남대박물관이 대학 건너편 언덕에서 대형 무덤(임당 고분)을 발굴하기 시작하면서부터다.

이들 유적은 압독국의 발생과 발달을 잘 알려주며 초기 철기시대의 환호와 원삼국시대의 마을 터, 못 터, 토성 등이 확인되었고 수많은 목관묘와 옹관묘, 목곽묘가 출토되었다.

최근 `임당 1호분` 발굴조사에서 도굴의 피해를 입지 않은 매장 당시의 모습을 간직한 주부곽식(主副槨式)의 암광목곽묘(岩壙木槨墓)를 발견해 은제 허리띠와 순금제의 가는 고리 귀걸이, 금동관모와 관장식, 환두대도 등 최고 지도자를 상징하는 부장품을 발굴하기도 했다. 또 따로 부장된 많은 제사용 토기류와 금동제 귀고리를 착용한 순장자로 보이는 인골 1구가 확인되었다.

이처럼 압독유적에서는 2만5000여 점의 유물과 300여 구의 인골자료, 음식물, 동물과 어류의 뼈 등 자료가 출토돼 연령과 계층을 구분하는 압독인의 생활과 형태의 복원이 가능하다.

조사가 완료된 부적리 고분군 BV1호분 발굴조사에서는 천마총과 같은 구조의 적석목곽묘가 발굴되기도 했다.

부적리 379번지 외 6필지 2천351㎡가 지난 6월 사적지로 추가 지정되고 조영동 198번지 등 38필지 5만2천899㎡는 시가 사적지로 추가 지정을 요청한 상태로 압독국의 유물을 한자리에서 관람하고 스토리를 가진 콘텐츠로 관광객과 체험객을 불러 모을 수 있는 유적전시관의 조성이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압독유적지의 유물 대부분은 국립대구박물관 등에 보관되고 있다.

/심한식기자

    심한식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