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CMA, 조계종에 반환
대구 동화사 성보박물관 안착

▲ 20일 서울 종로구 대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열린 동화사 염불암 `지장시왕도` 반환식에서 마이클 고반 LA카운티박물관장과 동화사 주지인 효광 스님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988년 8월 5일 도난당한 뒤 미국으로 불법 반출됐던 조계종 대구 동화사 염불암의 문화재인 `지장시왕도`(보물 제1773호)가 30년 만에 한국으로 돌아왔다.

대한불교 조계종은 20일 서울 종로구 수송동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미국 LA카운티박물관(LACMA)이 소장하고 있던 `지장시왕도(地藏十王圖)` 반환식을 열고 불화를 공개했다.

이번에 돌아온 `지장시왕도`는 지난 2014년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가 LA카운티박물관의 한국 문화재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존재가 알려졌다.

조계종은 1999년 발행한 불교문화재 도난백서에 이 불화가 실려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지난 2015년 LA카운티박물관에 환수를 공식 요청했다.

이에 대해 LA카운티박물관은 지난해 10월 이사회에서 `지장시왕도`의 반환을 의결했고, 조계종과의 협의를 거쳐 불화를 전달했다.

마이클 고반 LA카운티박물관장은 불화의 소장 경위에 대해 “약 20년 전 여러 한국 미술품을 구매할 때 함께 사들였다”며 “불화가 30년 만에 제자리를 찾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동화사 주지 효광 스님은 “동화사는 18세기에 팔공산화파라는 말이 만들어졌을 정도로 불화를 주도적으로 그린 사찰”이라며 “이런 전통이 계승돼 창조적이고 특성 있는 `지장시왕도`가 제작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스님은 이어 “불화의 보존 상태가 좋아 21일에 바로 동화사 성보박물관으로 옮길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동화사 염불암 극락전에 있던 `지장시왕도`는 1841년 동봉법준을 비롯한 승려화가들이 그린 작품이다. 크기는 가로 141㎝, 세로 122㎝다. 그림에 대한 정보를 기록한 화기(畵記)는 도난 이후 덧칠돼 내용을 알 수 없는 상태다.

`지장시왕도`는 죽음의 세계에서 죽은 이를 구제하는 지장보살을 중심으로 망자를 심판하는 10명의 왕을 묘사한 불화로 조선 후기 불교미술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작품이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