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연구 네트워크 강화
새 정책·사업 발굴 등
분야별 추진 과제 선정
50조 규모 도시재생사업
경쟁우위 확보 기반 마련

도시재생 뉴딜을 위해 대구와 서울이 공동보조에 들어간다.

대구시는 28일 오후 대회의실에서 서울시와 `대구·서울 도시재생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성공적인 지방분권형 도시재생 뉴딜 정책 추진을 위한 협력과 상생의 힘찬 발걸음을 내딛는다.

이번 협약은 지난 2011년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 성공개최 및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협약`과 `2014년 관광협약`, 올해 1월 `대구·서울 상생협약`을 통해 형성된 양 도시의 포괄적 우호협력 관계를 한 단계 더 발전시켜 현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도시재생 뉴딜에 대해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함께 대응하기 위해서다.

대구시는 도시활력증진지역 개발사업(29곳), 도시경제기반형 재생사업(서대구 도심 노후산단), 주거지에 대한 근린재생형 재생사업(2곳) 등 각종 국가공모사업에서 전국적으로 두각을 나타내는 도시재생 부문의 선진도시로 평가받고 있다.

서울시도 주민참여를 기반으로 한 마을단위 재생사업과 뉴타운 해제지역을 대상으로 한 블록단위 소규모 정비사업에서부터 최근 전국적으로 주목을 받는 `서울로 7017 프로젝트`와 같은 대형사업에 이르기까지 독자적인 서울형 재생사업 선도 도시다.

또한 양 도시는 타 도시와의 경쟁에서 비교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MOA(Memorandom Of Agreement)도 체결하게 된다.

이에 따라 대구시와 서울시는 뉴딜정책 공동연구를 위한 네트워크 강화, 새로운 도시재생 정책 및 사업 발굴, 중앙정부에 대한 공동제안, 직원들의 상호교류 근무 등을 추진할 계획이며 협력분야별로 실무협의를 통해 세부 추진과제를 선정해 추진하게 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번 협약체결로 도시재생 분야에서 앞서가는 두 도시가 힘을 합쳐 새로운 정책과 사업을 발굴하게 된다”며 “해마다 10조원 규모로 총 50조원이라는 천문학적 금액이 투입되는 도시재생 뉴딜 추진과정에서 타 도시와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지역 균형발전의 기반을 마련한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협약식 후에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방분권형 도시재생 뉴딜 정책 추진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을 주제로 대구시 도시재생 관련 공무원 및 유관기관 관계자를 대상으로 특강을 한 후, 토론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