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크콘서트서 제기… 페북 통해 공론화 제안
친박계 청산 후 `보수대통합` 군불지피기 나서

▲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최근 서울 강남역 M스테이지에서 열린` Mr 준표의 청춘 그리기` 청년과 함께하는 토크콘서트에서 발언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제공=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출당 문제를 언급하는 등 `홍준표식 인적청산`의 윤곽이 드러났다.

당내에서 가장 민감한 문제인 박 전 대통령의 출당 문제를 공론화한 것이다.

홍 대표의 이러한 언급은 `박근혜 프레임`에서 벗어나야만 내년 지방선거에서 승산이 있다는 판단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홍 대표는 지난 16일 대구 달서구 두류공원 코오롱 야외음악당에서 열린 첫번째 토크콘서트에서 “(박 전 대통령이) 국정을 잘못 운영한 벌을 받고 있다”며 “앞으로 출당 문제를 본격적으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홍 대표는 또 18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제 뒤에 숨어서 수군거리지 말고 당당하게 커밍아웃을 해서 찬·반을 당내 논쟁의 장으로 끌어들여보자”고도 했다.

당내 갈등만 키울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지만 마냥 방치해 둘 수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

실제 홍 대표는 박 전 대통령 1심 예상 선고 시점인 오는 10월 전후로 출당 문제를 처리하려면 수개월 전부터 공론화 과정을 밟아야 한다는 생각이 강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 대표의 한 측근은 “각종 여론조사 등을 통해 박 전 대통령 출당 문제에 대한 여론 동향을 살피고 있다”고 귀띔했다. 당장 오는 24~25일 진행되는 국회의원·당원당협위원장 연찬회 자리에서 박 전 대통령 문제가 언급될 것으로 보인다.

`친박청산`에 대한 의지도 분명히 드러냈다.

홍 대표는 “국정파탄에 책임있는 사람들은 책임을 지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인적청산 폭에 대해서 “국정파탄에 직접 책임이 있는 사람과, 그 외의 친박들은 구분해야 한다”며 “국정파탄에 직접적인 책임이 있는 사람 이외에 박근혜 국정 지지세력들까지 전부 매도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친박계를 대상으로 선별적 인적청산을 하겠다는 의도로 보여, 사실상 친박핵심을 겨냥한 셈이다. TK(대구·경북)지역에서는 최경환 의원 등이 인적청산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다.

인적청산 시점도 구체적으로 거론되고 있다. 11월 당협위원회에 대한 당무감사가 진행될 예정인 가운데 당무 감사 이후 친박계 핵심에 대한 인적청산이 본격화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는 한국당과 바른정당의 보수대통합론과도 맞물려 있다.

한국당과 바른정당 의원들 사이에서는 “보수대통합이 불가피하다”는 인식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홍 대표도 “(바른정당 의원들이) 돌아올 수 있는 명분을 지금 찾아야 한다”며 “행위는 괘씸하지만 그 사람들을 버려서는 안된다”고 보수통합 의지를 드러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박 전 대통령의 출당 조치와 친박 핵심에 대한 인적청산은 바른정당 의원들의 한국당 복당 명분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에 따라 보수대통합 논의가 수면 위로 오르는 시점 역시 박 전 대통령 출당 논의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이는 10월 이후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당 지도부에서는 홍 대표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류여해 최고위원은 “홍 대표가 내부적으로 충분한 논의 없이 민감한 현안에 대해 목소리를 낸 것”이라며 “시기적으로 부적절할 뿐만 아니라 당원의 마음을 제대로 이해하지도 못하고 있는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경북대 배한동 명예교수는 “친박계에서는 박 전 대통령이 구속되어 있는 상황에서 출당시키는 것은 `시체에 칼 꽂는 격`이라고 반발하고 있지만 `한국당=박근혜당`인식이 강하다”며 “결국 이러한 이미지를 바꿀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박 전 대통령 출당과 친박계 인적청산 문제로 당내 불협화음이 계속될 것으로 보여, 그 결과를 예측하기는 어렵다”고 덧붙였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