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교통사고 줄이기 5개년 계획
시행 3년 성과… 작년보다 급감

【경주】 경주시가 실시하고 있는 교통사고 줄이기 5개년 계획이 성과를 보이고 있다.

24일 경주시는 교통사망사고 1위의 오명을 해소하고 안전한 관광도시 구현을 위해 지난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한 교통사고 줄이기 5개년 계획이 시행 3년차에 큰 효과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6월 기준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는 전년도 동월 대비 30명에서 22명으로 26.7% 감소했으며, 부상자 수 또한 1천406명에서 1천151명으로 18.1% 감소한 성과를 나타냈다고 전했다.

2015년 교통사고 사망자가 65명에서 지난해 56명으로 14% 감소된데 이어 또 다시 감소한 것이다.

이는 시가 2015년 경주경찰서와 교통사고 줄이기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교통사고 건수와 사망자수 줄이기를 목표로 지속적인 교통안전 정책을 펼친 결과가 효과다.

우선 시는 교통사고 발생을 줄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민의식 함양이 중요하다는 판단하에 정기적으로 주요 교통사고 다발지역에서 교통사고 줄이기 거리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매월 경찰서와 협의 하에 경로당 순회교육과 시민홍보에도 나서고 있다.

또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대책으로 좁은 도로폭 확대, 급커브 선형 개량, 도로망 확충 등에 중점을 두고 광역교통망을 구축과 도로 정비, 노인·어린이 보호지구 지정도 진행 중이다. 무단횡단 방지 펜스 설치와 발광형 교통안전 표지판 등 안전시설 설치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양식 시장은 “앞으로도 교통사고 없는 사람 중심의 안전한 국제문화관광 도시 경주를 만들어 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