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도심 대형공원 조성·해수욕장 환경 통일·생태복원에 주력

등록일 2017-08-30   게재일 2017-08-31

공유
default_news_ad1

- 녹색문화도시의 생명에너지 포항 Green way(7)
포항 그린웨이(Green way) 미래가 풍요로운 녹색생태도시 완성

   
▲ 포항 폐철도부지 공원화사업 1차구간 도심숲 수도산방면에서 시민들이 산책을 하고 있다.
 

센트럴 그린웨이
대규모 문화축제 등 대형공원 활용 기대
보행자 인프라 정비 워커블시티 구축도

오션 그린웨이
빛의 도시 사업과 연계 해안 경관 특화
포항여객선터미널 리모델링로 관광지화

에코 그린웨이
야생동물 다양화 위해 생태통로 조성
치유숲 조성, 노년복지 역할 수행도

□ 포항 그린웨이(Green Way) 업그레이드

포항시는 시민이 살맛나고 미래가 풍요로운 녹색생태도시 실현을 위한 역점추진사업인 그린웨이(Green Way) 추진전략계획을 보완하기 위해 지난 2월부터 7개월간 사업비 1천800만 원을 들여 용역을 실시했다.

이번 보완용역은 기존 형산강상생로드조성, 송도솔밭도시숲, 폐철도부지도시숲, 이천만그루생명나무심기운동 등 35개 사업에 도심지 내 대형공원조성, 해상공원개발 등 24개 신규사업 발굴 및 방향성보완 등으로 성공적인 프로젝트 추진에 기여하기 위해 진행됐다.

용역을 맡은 이노조경디자인은 우선 포항시가 갖는 도시이미지에 주목했다.

포항은 포스코로 대변되는 산업도시 이미지가 고착화돼 있어 이를 탈피해 새로운 도시이미지 구축이 필요한 상황이다.

용역팀은 포항이 문화· 관광과 더불어 기업하기 좋은도시로 변모하고 더 나아가 문화·자연·인간이 어우러진 친환경도시로 거듭나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용역보고서에 따르면 포항시는 전체면적 1천129.4㎢중 임야가 791.5㎢로 무려 70.1%달하며 녹지면적도 210.27㎢로 타도시와 비교해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다.

산림은 구암산, 침곡산, 운주산, 내연산, 비학산, 운제산 등이 도심 외곽으로 C자형 분포를 보이고 있으며 해안은 월포, 칠포, 영일대, 송도 등 풍부한 해양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나 연계성 및 경관적 특색을 살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포항을 생활권별로 크게 삼등분할 경우 지역 내 공원 201곳 중 130곳이 중심생활권에 집중돼 있으며 남부생활권 69곳, 북부생활권 2곳으로 중심과 남부에 비해 북부의 공원이 현저히 부족한 것으로 확인됐다.

녹지도 전체 67곳 중 중심생활권에 62곳, 남부생활권에 5곳에 불과해 특정생활권 편중현상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다보니 시가지 내 여가공간이 턱없이 부족해 휴식과 여가 뿐만 아니라 교육·놀이 등과 같은 테마공원에 대한 요구가 큰 상황이라고 용역팀은 분석했다.


□ 기존 35개 사업에서 신규 24개 사업 추가

용역팀은 친환경녹색도시 포항시 만들기를 위해 기존 35개 전략사업을 보완할 24개 신규사업을 제시했다.

3대 세부실천전략인 센트럴 그린웨이(Central Greenway), 오션 그린웨이(Ocean Greenway), 에코 그린웨이(Eco Greenway)로 나눠 보면 기존 15개 사업이었던 센트럴 그린웨이에 9개 사업, 9개 사업이었던 오션 그린웨이에 5개 사업을 각각 추가했다.

11개 사업이었던 에코 그린웨이에는 10개 사업이 추가됐다.

세부과제별로 보면 센트럴 그린웨이에 새롭게 추가된 9개 사업은 △도심지 내 대형공원조성 △종보존식물원 조성 △고가녹지 조성 △도시광장 조성 △워커블시티(The Walkable City)구축 △사이클로시티(Cyclo City)구축 △소규모녹지 벨트화 △트램설치 및 운영 △녹색건축물단지 조성 등이다.

오션 그린웨이 5개 사업은 △해수욕장 해안경관 통일화 △해상공원 개발 △포항여객선터미널 관광지화 △빛의도시 조성 △해안연결숲 조성 등이다.

에코 그린웨이 10개 사업은 △생태통로조성 △생태연결숲조성 △노년복지를 위한 치유숲조성 △농촌체험휴양마을거점조성 △임도개발 및 활용 △철도~형산강녹지 연결 △공단완충녹지벨트조성 △산림레포츠단지조성 △공기청정림조성 △거버넌스녹지사업확충 등이다.

먼저 센트럴 그린웨이에 추가된 사업 중 핵심과제는 도심지 내 대형공원조성이다.

용역보고서에 따르면 현대화시대에 대두되고 있는 도심공동화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심 한복판에 대형공원을 만든다면 중·소규모 공원이 수용할 수 없는 대규모 문화축제, 야외축제 등을 무리없이 진행할 수 있다.

대형공원은 도심지 곳곳에 분포하고 있는 회색인프라를 완충할 수 있는 그린인프라로서의 역할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포항시 전체에 대한 보행자를 위한 인프라를 정비하는 사업인 워커블시티구축도 눈길을 끈다.

용역팀은 이 사업이 추진되면 보행자의 통행 및 자전거통행을 증가시키고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녹색교통의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파편화돼있는 소규모녹지들의 유기적연결을 주목적으로 하는 소규모녹지벨트화는 어린이공원과 소로의 가로수식재, 쌈지공원개발 및 완충녹지와 근린공원의 직접적연결 등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연구가 주목적인 종보존식물원은 포항시 전략수종을 연구·개발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노후된 고가도로 및 육교 등 회색인프라 자원을 활용한 고가녹지조성사업은 현실화될 경우 새로운형태의 보행자만을 위한 녹지공간으로 각광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 형산강 강변에 건립 중인 에코생태탐방로 전망대 모습.         /이용선기자 photokid@kbmaeil.com  
▲ 형산강 강변에 건립 중인 에코생태탐방로 전망대 모습. /이용선기자 photokid@kbmaeil.com

□ 도심공동화 극복 위한 효과적인 답안

오션 그린웨이에 제시된 5개 보완 사업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해수욕장 해안경관 통일화이다.

용역팀은 이 사업을 통해 포항시만의 특색있고 통일성있는 해안경관을 개발해 빛의도시 조성사업과 연계한다면 포항시 특유의 해안경관을 특화할 수 있는 야간조명 및 랜드마크시설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포항여객선터미널 리모델링을 통한 영일대해수욕장과 연계자원화를 목적으로 하는 포항여객선터미널 관광지화는 영일대해수욕장을 찾는 시민 및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관광자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확신했다.

시민과 관광객의 휴식 및 유희를 위한 장소를 제공하는 해상공원 개발은 포항이 지닌 해안가의 지형적특성을 활용한 새로운 테마의 공원으로 조성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끝으로 에코 그린웨이는 생태복원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우선 생태통로조성을 통해 야생동물 종의 다양성을 높이고 개체수를 증가시키고, 생태연결숲을 조성해 도심지역의 단절된 생태계를 연결해주는 동식물 서식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노년복지를 위한 치유숲조성으로 고령화사회를 맞아 노인들의 면역력 및 건강을 증진을 통해 노년복지역할을 수행하고 산림레포츠단지조성을 통해 비학산 철인3종경기 개최 등을 통해 산림레크레이션을 관광상품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노조경디자인은 “민·관협업체계를 구축해 지자체와 민간이 각 부문별 운영, 관리역할을 수행하고 사업지속성을 위해 관리협의체를 구성해 홍보 및 교육을 지속실시할 필요성이 있다”며 “생태문화공간 개발에 대한 실효성있는 체감은 물론 향후 포항시 도시계획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이강덕 시장은 “도시공동화 문제를 극복하고 도시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가 도시녹화를 통한 생태도시조성이 될 수 있다”며 “녹색생태도시 조성이 상위개념이 되도록 비전제시 및 정책방향으로 설정하고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린웨이 기본구상 총괄계획도>


○ 부문은 35개 현재 추진 사업
■ 부문은 24개 신규 추진 사업
 


센트럴 그린웨이

○형산강상생로드 조성
○송도솔밭도시숲
○형산강에코생태탐방로
○철도부지 도시숲
○도심하천 생태복원사업
○오천해병대 이전부지 활용
○이천만그루생명의나무심기
○신부조장터공원 및 뱃길복원
○천만송이장미도시 조성
○원도심가로경관 개성
○포항운하주변개발사업
○형산강 상생인도교
○주요도로공한지 및 교통섬녹화
○도심저수지활용 수변공원조성
○공단배후 방재림

■도심지내대형공원 조성
■종보존식물원 조성
■고가녹지(Green Bridge) 조성
■도시광장(Urban Square) 조성
■The Walkable City 구축
■CycloCity 구축
■트램설치 및 운영
■소규모 녹지벨트화
■녹색건축물단지 조성

에코 그린웨이

○형산강상생문화숲길
○비학산자연휴양림 조성
○운제산산림욕장
○오어지둘레길 조성
○내연산 진경산수발현지 조성
○숲길 및 수변공원
○내연산 치유의숲
○보경사군립공원내 자연학습장 조성
○호미곶 산림레포츠단지 조성
○영일만 에코포레관광단지
○덕실생태문화공원 주변정비

■생태통로 조성
■생태연결숲 조성(비오톱 조성)
■노년복지를 위한 치유숲 조성
■농촌체험휴양마을 거점 조성
■임도개발 및 활용
■철도~형산강 녹지연결
■공단완충녹지벨트 조성
■산림레포츠단지 조성
■공기청정림 조성(녹색에어컨)
■거버넌스녹지사업 확충

오션 그린웨이

○동해안연안 녹색길
○포항구항 해양공원
○도심해안변 워터폴리
○송도백사장 복구
○여남지구 해양문화공간 조성
○호미반도권 해안둘레길
○주요 해수욕장주변 특화숲
○포항구항 재개발사업
○호미반도권 관광종합개발

■빛의도시 조성
■해안연결숲 조성
■해수욕장 해안경관 통일화
■해상공원개발
■포항여객선터미널 관광지화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많이본 뉴스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