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은 반대 목소리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에서는 7일 정부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를 추가 배치한 것에 대해 각자 다른 반응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이번 사드 배치는 우리의 안보를 확보하기 위해 불가피한 조치”라며 임시배치임을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향후 환경영향평가를 거친 뒤 신중하게 최종 배치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하고 6차 핵실험을 하는 등 수준이 다른 위기 국면으로 치닫고 있는 만큼 대화보다 제재와 압박 중심으로 관계를 설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최종적으로는 전쟁이 아닌 평화적 해결을 강조한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늦었지만 환영한다”고 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만사지탄인 감이 있지만 지금이라도 설치된 것이 참으로 다행스럽고 매우 적절한 행동”이라고 밝혔다.

다만 여당이 임시 배치라고 강조하고 있는 것에 대해 정 원내대표는 “북한이 핵실험을 해도 임시 배치, 환경영향평가 운운하면서 사실상의 이적행위를 할 것이냐”며 “100번이라도 대화해야 한다는 공허한 안보인식을 중단하라”고 강조했다.

바른정당 이종철 대변인은 “종북성향 단체 등 시위대가 결사 저지를 선언하고 막아서고 있지만 국민생명과 안위를 위한 일이니 당당하고 떳떳하게 배치해야 한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더 나아가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은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토론 미래`주최로 열린 `북핵위협,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세미나에서 “성주 사드만으로는 부족하고 이중·삼중의 방어막을 쳐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도 사드 배치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중국을 설득해 북한을 제대로 압박할 수 있었다면 사드는 배치할 필요가 없었지만 중국이 대북 압박을 강하게 하지 않아 북한의 핵·미사일 능력이 고도화되고 있기 때문에 미국 입장에서 사드를 배치해야겠다고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정의당은 사드 배치를 반대함과 동시에 문재인 대통령을 비판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상무위원회에서 “박근혜 시대의 사드는 절대악이고 문재인 시대의 사드는 아니냐”며 “절차도 효용성도 입증되지 않았다면서 사드 배치를 반대했던 대선 후보 시절 약속은 어디로 갔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정부는 이번 사드 배치가 임시 조치라는 점을 강조했지만 말장난일 뿐”이라며 “공약 파기를 우습게 여기는 건 박근혜 전 대통령 하나도 족하다”고 덧붙였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