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사드 섰는데… 갈등 멈출까

등록일 2017-09-07   게재일 2017-09-08

공유
default_news_ad1

- 송영무 국방 정부합동브리핑
잔여 발사대 4기 배치 밝혀
총 6기의 1개 포대 본격 운용
미군 “최선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 반대 6개 시민단체는
“뿌리뽑힐 때까지 포기 않아”

   
▲ 정부가 7일 성주 사드기지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를 추가배치하면서 사드 1개 포대 구성을 완료했다. 1차로 배치된 2기(왼쪽, 가운데)와 이날 배치된 발사대(오른쪽)가 하늘을 향해 세워져 있고, 나머지 3기가 배치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이용선기자 photokid@kbmaeil.com
 

정부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 추가배치를 완료했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방부·행안부·환경부 장관 합동브리핑에서 주한미군 사드체계의 잔여 발사대 4기와 관련 장비를 성주기지에 임시배치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4, 5면> 국방부는 이번 사드 추가배치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으로부터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방어조치의 일환으로 부득이하게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한미군은 전날 사드 발사대 4기와 기지보강 공사자재 등을 오산기지에서 육로를 통해 성주기지로 옮겼다.

사드배치 반대단체를 중심으로 주민 500여 명이 저지에 나섰지만 경찰병력 8천여명이 가로막으며 사드 발사대 4기 등은 별다른 무리없이 성주기지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성주 사드기지는 기존 발사대 2기에 4기가 추가되면서 총 6기로 구성되는 사드 1개포대를 완비하게 됐다.

국방부는 사드 발사대 6기 밑에는 임시로 `메탈패드`를 설치한 상태이며 패드를 강화하는 등 일부 보강공사를 진행해 사드체계를 운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안정적인 전기공급을 위한 시설공사도 진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방부는 발사대 4기의 임시배치에도 불구, `적법한 절차에 따라 미측에 공여하기로 한 전체 부지에 대해 일반 환경영향평가를 철저하고 엄정하게 시행한 후 그 결과를 반영해 최종 배치 여부를 결정한다`는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 4일 국방부가 주한미군에 1차로 공여한 사드 부지의 사업 면적 약 8만㎡에서 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에 대해 `조건부 동의` 결정을 내렸다.

국방부는 주한미군에 2차로 부지를 공여하고 이를 포함한 약 70만㎡의 전체 부지에 대해 공청회 등을 포함하는 일반 환경영향평가를 할 계획이다.

주한미군도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에 배치된 사드가 북한이 대량 보유한 스커드, 노동, 무수단 등 중·단거리 탄도미사일 요격에 효율적인 최선의 미사일방어체계라고 밝혔다.

주한미군은 사드는 2005년 이후 11차례 요격시험에서 모두 성공했으며 이는 사드가 현존하는 탄도미사일방어(BMD) 시스템 중 최고의 요격 성공률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주한미군이 사드의 높은 신뢰도를 강조한 것은 사드 배치에 대한 국내 반대 여론을 염두에 둔 조치로 해석된다.

하지만 사드 반대 6개 시민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의 염원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가 국민을 배반했다”면서 “사드 발사대 추가반입을 막지는 못했으나 앞으로 사드를 뽑아내는 그날까지 포기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국방부는 “사드 체계의 임시배치로 영향을 받게 된 지역 주민들의 불편과 우려를 감안해 범정부 차원에서 해당 지역에 대한 적절한 지원대책을 강구할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국방부는 행정안전부에 `주한미군 공여 구역 주변 지역 등 지원 특별법` 및 시행령 개정을 이미 의뢰했으며 지역주민들의 요청사항을 지속적으로 수렴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김락현·전병휴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많이본 뉴스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