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록일 2017-09-12   게재일 2017-09-13

공유
default_news_ad1
  ▲ 김동찬<br /><br />김천대 교수  
▲ 김동찬

김천대 교수

갑상선은 목 앞 중앙에 있고 앞에서 보면 나비 모양으로 후두와 기관 앞에 붙어 있는 내분비기관이다. 왼쪽과 오른쪽에 각각 한 개씩의 엽이 있으며, 이는 잘룩으로 연결되어 있다. 갑상선은 갑상선 호르몬과 칼시토닌을 만들고 분비한다. 정상 갑상선의 무게는 12~20g 정도이다. 갑상선 뒤로는 후두와 기관이 자리 잡고 있다. 갑상선의 뒤쪽에는 부갑상선 4개가 붙어 있다. 갑상선을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면 크기와 형태가 다양한 여러 개의 소엽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각의 소엽은 20~40개의 여포로 이루어져 있다. 갑상선 호르몬은 체온 유지와 신체 대사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칼시토닌은 뼈와 신장에 작용하여 혈중 칼슘 수치를 낮추어주는 역할을 한다. 갑상선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갑상선암, 갑상선 기능항진증, 갑상선 기능저하증, 갑상선 결절 등이 있으며 최근 국내에서 갑상선 질환의 발생률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는 요오드의 결핍이나 변화하는 환경에서 오염된 식품, 물 등을 섭취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고, 가구나 벽지에서 나오는 환경호르몬이 갑상선 질환의 원인이 될 수도 있으며, 병인에 따라 자가면역질환, 염증성 질환, 종양성 질환으로 분류할 수 있다.

갑상선에서 발생하는 질환들 가운데, 갑상선기능저하증은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이 결핍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갑상선 조직의 소실로 호르몬 합성이 불가능한 경우와 호르몬 조절 상위 중추인 시상하부 또는 뇌하수체 기능에 이상이 생겨서 갑상선 호르몬 합성 단계에서 장애가 생기는 경우에 발생한다. 갑상선 자체에 문제가 있어서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와 갑상선에서 호르몬을 만들도록 하는 신호에 문제가 생겨서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진단은 채혈 검사를 통해 혈액 내 갑상선 호르몬 농도를 측정하여 진단할 수 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의 경우 갑상선 호르몬의 농도가 정상보다 낮게 측정된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하시모토 갑상선염에 의해 갑상선 자체에서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이다.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이 있는 경우도 갑상선 자극 호르몬(Thyroid stimulating hormone; TSH)이 분비되지 않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다. 갑상선을 제거한 경우 역시 갑상선 호르몬이 생성되지 못하므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올 수 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치료는 주로 Levothyroxine(LT4)을 넣어 갑상선호르몬을 보충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나, 약물을 장기간 복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고, 허혈성 심질환의 발생, 갑상선 호르몬 요구량의 변화 및 LT4 보충에도 불구하고 임상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 치료제의 단점을 극복하면서 치료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치료방법 및 제제 개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갑상선호르몬이 부족하면 심장에 점액수종이 생겨 수축력 감소, 심비대, 심낭삼출, 맥박수 감소, 심박출량 감소 등을 초래하고, 위에서 위산분비와 위 운동성 저하로 인한 장내 진행 장애와 무배란, 월경불순, 불임 등의 증상 및 대사 이상으로 콜레스테롤 증가 및 혈당증가와 인슐린 저항성 등을 유발하게 된다. 또한 비만, 피부가 거칠어지고 식욕감퇴, 무기력, 우울, 관절통, 근육통, 기억력감소, 변비, 시력감소가 발생하고 특히 목소리가 거칠어진다. 가을이 깊어지는 환절기이기에 무엇보다 철저한 체온유지와 신체대사 관리가 중요한 시점이다. 갑상선 관리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갑상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 섭취와 꾸준한 운동이 반드시 필요하다. 건강하게 튼튼히 버텨야지만 결국 이길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많이본 뉴스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