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9·12 지진발생 1주년
지역 시민단체 기자회견

영남권학부모행동 및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은 12일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월성원전 가동 중단 및 지진-원전 재난 대비를 촉구했다.

이들은 “경주 지진 1주년 맞아 지난 7일 경주 힐튼호텔에서 행정안전부 주최로 열린 국제세미나에서 정부 측 발표도 경주 지진과 같은 규모 5.8 이상의 지진이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다고 했다”면서 “물론 민간 학자들은 규모 6.5, 규모 7.0 지진의 가능성도 제기했다. 현실이 이러한데도 지난 1년은 재난 대비에서 완벽한 허송세월이었다”고 밝혔다.

또 “큰 규모의 지진 가능성을 정부가 공식 인정하고 있음에도 월성원전은 아무 일 없다는 듯이 계속 가동되고 있으며 안전성 검증을 규정대로 하지 않아 서울행정법원에서 폐쇄 판결을 내린 노후원전 월성1호기조차 항소심을 핑계로 가동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정부는 9·12 지진 직후 원전 안전 대책을 마련하면서, 월성원전 주변 단층 정밀조사를 2019년 말까지 진행하겠다고 했다. 그러면 최소한 2019년 말까지 월성원전의 가동을 중단하는 것이 옳다”고 설명했다.

또한 “경주시의 원전 방재대책도 나아진 것이 없으며 시민을 위한 계획을 수립할 것처럼 목소리를 높였으나 별다른 대책이 없고 방사선비상계획구역은 전국에서 가장 협소한 평균 25km가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며 “방사선 보호장구는 지진 발생 전 계획에 따라 월성원전 반경 16km의 주민에게 지급할 물량만 있어 말뿐인 대책만이 난무했을 뿐 시민의 안전을 위한 재난대책을 찾을 수 없다”고 말했다.

경주/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