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개국 1만5천명 참여
고위급 회의체 등 논의
경주화백컨벤션센터서

세계 70개국 민·관·공·학계 관계자 1만5천여 명이 `물`을 매개로 경주에 모인다.

경북도는 20~23일까지 나흘간 경주시 경주화백컨벤션센터(HICO)에서 국토교통부, 환경부, 대구시, K-water와 공동으로 `대한민국 국제물주간 2017(Korea International Water Week, 이하 KIW) 행사`를 개최한다.

<관련기사 10면> KIWW는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고자 매년 개최되는 행사로 지난해 10월 대구에서 처음으로 개최된 이후 올해 2회째를 맞이하게 됐다.

올해는 한국수자원공사가 주도해 설립한 아시아 물 위원회(AWC) 주관의 `제1회 아시아 국제 물 주간 행사`를 경주시가 유치함에 따라 KIW 2017과 동시에 개최될 예정이다. 또 물 관련 국제 고위급 회의체인 HELP와 해수담수화 국제학술 심포지엄 행사가 부대 행사로 개최될 예정이어서 물 분야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이번 행사에는 인도네시아 공공사업부 장관 등 각국의 고위급 정부 관계자와 세계물위원회 위원장 등 국제기구 인사를 비롯해 호치민, 마닐라 등 10개국 도시 대표 등 세계 약 70개국의 물 관련 정부·민간·기관·학계 관계자가 참여할 예정이다.

개최지인 경주는 지난해에 이어 물기업의 기술개발 수요와 연구기관(대학 등)을 1대1로 정합하는 `물산업 육성을 위한 산학연 매칭`을 연다.

특히 글로벌 물산업 특허 분석을 기반으로 세계수준의 멤브레인 제조사인 코오롱과 도레이 등 산학연이 자문해 마련한 `물산업 유망기술 로드맵`을 전국 최초로 발표한다.

경북도의 대표적인 수변지역인 경주, 안동, 울진이 추진하는 `수변지역 지자체 포럼`에서는 생태하천 개발과 물 문화 및 물산업 육성 등 수변지역이 가진 문제와 해결책을 공유하고 지구촌과 함께할 방안을 논의한다.

국토교통부는 제7차 세계물포럼에서 채택된 실행계획의 추진현황을 점검하는 회의(세계물포럼 실행로드맵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공모 받은 물 문제와 해결방안에 대한 최종 심사(월드 워터 챌린지)를 진행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지속가능한 통합물관리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2017년 제2차 물환경정책포럼`을 개최해 물 관리 일원화를 위한 정책제언을 주제로 논의를 진행한다.

 국제물주간행사간 K-water는 SWM(Smart Water Management) 기술을 접목한 EXPO 홍보관을 운영한다.

 대구는 전 세계 도시정부들이 모여 글로벌 물 문제, 물산업 협력을 논의하는 `제3회 세계물도시포럼(World Water Cities Forum)`을 개최하고, 지속 발전 상호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세계물도시 협력 선언문`을 발표한다. 이와 더불어 물산업 분야 선진기술 교류와 국내기업 해외 진출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제3회 국제물산업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외에 부대행사로 개최되는 HELP는 2007년부터 UN 사무총장 자문기관으로 설립돼 활동하는 회의체로 한승수 전 국무총리가 의장을 맡아 글로벌 정책 의제, 실천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황성호·권기웅기자

    황성호·권기웅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