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근 아파트 주민들 “재산권피해 불보듯… 원안대로 변경”
시 “해안도로는 해수욕장 잠식 불가피… 안전 우려” 난색
“전면백지화땐 지역경제 타격, 타협점 찾아야” 우려 목소리

포항시 남구 송도동과 북구 항구동을 잇는 국지도 20호선 교량(가칭 동빈대교) 건설이 교량 인근 주민 반대에 부딪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교량은 포항의 남북을 연결시키는 포항시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민원에 막혀 무산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이 교량은 국가지원지방도로 전액 국도비 예산이 지원되는 사업으로 자칫 사업이 무산될 경우 어렵게 확보한 지역 발전의 기회를 스스로 걷어차버렸다는 비난을 감수해야 할 처지에 내몰리고 있다.

국토부에 따르면 동빈대교는 2011년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 다음해 제3차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에 고시되면서 노선이 확정됐다. 국도비 662억원이 투입돼 길이 835m, 폭 16.5m의 4차선으로 건설되며 다음달 중 기본설계가 완료될 예정이다.

이 사업은 포항시의 숙원사업 중 하나로 교량이 연결되면 남구와 북구를 연결하는 주요 간선도로의 역할과 함께 송도해수욕장과 영일대해수욕장을 하나로 연결시켜 항만도시 포항의 특성을 부각시키는 새로운 관광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됐다.

하지만, 사업추진이 본격화되면서 인근 아파트 주민들이 노선 전면백지화를 요구하고 나서 제동이 걸렸다.

포항 우방비치타운 동빈고가대교 건설반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19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교량건설 반대 입장을 밝혔다.

비대위는 “포항시는 2015년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교량건설 기본계획안을 확정하기 전에 주민대상 설명회를 전혀 열지 않아 주민들은 동빈대교 건설계획을 불과 2개월 전인 지난 7월 18일 알게 됐다”며 “이는 전형적인 불통행정의 결정판이라 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포항시 건설안에 따라 우방비치 앞쪽으로 고가도로가 설치되면 통행량이 증가해 소음, 비산먼지, 매연이 발생하고 아파트 미관훼손, 통풍차단, 조망권 및 일조권 침해 등으로 우방비치타운은 더이상 집단거주지로서의 역할을 할 수 없게 된다”며 “포항시는 당초 도시계획선상의 원안인 해안로 노선으로 국토부에 노선변경을 요청해달라”고 강력히 요구했다.

이에 대해 포항시는 “주민들이 노선변경을 요구하는 해안도로는 왕복 4차로로 여름철 상습 지정체가 발생되고 불빛축제 등 각종행사시 전면통제가 이뤄지고 있어 교량연결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며 “또한 교량이 왕복 4차로로 건설되면 접속도로는 8차로로 확장돼야 하는데 이 경우 해수욕장 잠식이 불가피해 백사장이 소실될 우려와 함께 폭우, 해일 등 자연재해 발생시 안전에 대한 우려가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현 노선은 2011년 11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및 2012년 2월 국토교통부 `제3차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에서 이미 결정된 노선이어서 변경이 어려운데다 노선 변경시 도시계획변경 등의 절차가 필요해 사실상 사업 원점 재검토 상황이 올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포항시 관계자는 “사실상 노선변경은 어려운 실정이며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 과정에서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명품교량을 건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처럼 양측의 입장이 팽팽하게 맞서면서 시민들은 교량건설계획이 차질을 빚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아파트 주민들의 재산권 보호 등의 해결 방안을 찾아 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시민 김모(57)씨는 “포항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되는 동빈대교 건설이 자칫 전면백지화 된다면 지역경제에도 큰 타격을 줄 것”이라며 “이러한 최악의 상황을 막기 위해 양측은 서로의 주장만 고집할 게 아니라 서로 원만한 해결방안을 하루 빨리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