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주보다 금주가 예방에 효과

소주 1~2잔의 가벼운 음주도 암 발생위험을 높인다는 사실이 국내 성인 2천만명을 대상으로 한 5년간의 추적연구에서 처음으로 확인됐다. 술을 조금씩 마시는 절주보다 아예 금주하는 게 암 예방에 더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최윤진·이동호 분당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팀은 17일 국민건강보험에 가입된 20세 이상 성인 2천332만 3천730명을 대상으로 약 5년 5개월에 걸쳐 음주량과 소화기계암(식도암·위암·대장암) 발생의 상관관계를 추적 조사한 결과 가벼운 음주자 그룹이 비음주자 그룹보다 모든 비교 대상 암 발생위험이 크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조사 대상자를 1회 음주량에 따라 △비음주자 △가벼운 음주자(하루알코올 30g 미만 섭취) △과음자(하루 알코올 30g 이상 섭취)로 나눴다. 알코올 30g은 알코올 함량 20%의 소주로 치면 적게는 1~2잔, 많게는 2~3잔에 해당한다. 가벼운 음주자가 38.8%로 과음자(7.7%)보다 많았다. 비음주자는 53.5%를 차지했다. 주목할 부분은 가벼운 음주자 그룹이 비음주자 그룹보다 모든 비교 대상 암 발생위험이 컸다는 점이다.

연구팀은 “한두 잔의 음주가 심혈관계질환을 예방한다는 연구결과 때문에 많은 사람이 가벼운 음주가 암 발생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며 “이들 연구는 주로 서양에서 이뤄진 것으로 한국인에게는 알코올 분해 효소가 잘 작동하지 않는 유전자군이 많다는 점을 고려해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민정기자

    김민정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