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용역보고서 공개
기존 댐·지표수 활용만으론
생활·공업용수 확보에 한계
담수화 고비용 개선도 한몫
전국 14곳 후보지 선정해
단기·중기·장기사업 추진
포항, 2025년까지 중기사업

포항국가산업단지의 안정적 공업용수 공급을 위해 해수담수화 사업이 시행될 가능성이 열렸다.

국토교통부는 수자원 확보 수단으로 추진된 4대강 사업이 녹조 등 수질오염 문제가 제기됨에 따라 포항국가산업단지를 비롯한 전국 14곳의 해수 담수화 도입 후보지역을 선정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의원은 이같은 내용이 담긴 `전국토 물공급 안정화 사업 기존조사`자료를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아 19일 공개했다.

이 자료는 정부가 기존의 댐이 아닌 해수 담수화를 통해 수자원을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한 연구용역 보고서로 육지 댐이 아닌 해수 담수화를 통해 안정적인 용수공급 대안으로 본격 도입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국토부가 한국수자원공사에 의뢰해 만들어진 용역 보고서에 따르면 가뭄 및 물 부족 문제가 심각한 상황에서 기존 댐과 지표수를 활용하는 용수 공급 방안으로는 한계가 있어 해수 담수화를 도입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전국 446곳을 대상으로 검토한 결과 생활용수 공급 가능구역으로 4곳, 공업용수 공급 지역으로 산업단지 10곳 등 모두 14곳을 선정했다.

생활용수 공급지역은 금강북부권과 영산강권, 속초시, 태안군이다. 공업용수 공급지역은 포항국가산업단지가 대산임해산업단지, 반월·군산·광양·대불·울산·온산·창원·여수 등 9개 국가산업단지와 함께 꼽혔다.

14곳의 대상지는 단기·중기·장기 추진 지역으로 분류된다.

단기 추진 지역은 충남 아산 대산임해산단이다. 석유화학 시설이 밀집한 이곳은 당장 2019년부터 용수가 부족해질 수 있어 단기 과제로 2020년까지 우선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단지는 이미 해수 담수화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포항국가산단은 군산, 광양, 여수국가산단과 함께 2030년 예상 가동률이 100%를 초과해 2025년에도 용수 부족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돼 2025년까지 추진되는 중기 사업 대상에 포함됐다. 나머지 산단은 2030년 이후 장기 사업지로 분류됐다. 생활용수 공급 후보지 중 속초시는 중기로, 나머지 지역은 장기 사업지로 분류됐다.

단기 공업용수 공급 사업으로 분류된 대산임해산단은 하루 10만t의 담수를 생산하는 설비를 짓는 데 2천2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됐다. 중기 사업인 속초시 생활용수 사업의 경우 하루 1만4천t 규모의 설비를 짓는 데 667억원이 들 것으로 예상됐다.

보고서는 해수 담수화 사업이 그동안 고비용과 낮은 인지도 등의 문제로 제대로 추진되지 못했지만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 등으로 대체 수자원 확보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고 비용이 많이 내려간 데다 기술 수출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도 이제는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해수 담수화 기술은 계속 기술개발이 이뤄져 비용이 상당히 낮아지고 있어 해안지역에 있는 산단이나 강과 멀리 떨어진 강원도 등지에 수자원 공급 수단으로 검토되고 있다”며 “특히 산업단지의 경우 매우 깨끗한 물을 필요로 하고 있는데, 해수 담수화를 통해 만든 물에 대한 기업체의 수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14곳의 사업가능 지역은 공급자 입장에서 정한 장소일 뿐, 지역의 수요가 있어야 하고 예비타당성 조사도 통과해야 해 확정된 사업지는 아니다”고 덧붙였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