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청와대는 20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공사재개와 원전축소 권고 결정을 존중하고 이에 따른 조치를 착실하게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와 관련 “이제 정부는 공론화위의 권고안을 최대한 존중하면서 당정청 협의를 포함한 논의와 대국민 설명 등의 과정을 거쳐 24일 국무회의에서 최종방침을 결정하고 후속 조치를 준비해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리는 “공론화위 권고 중 공사재개뿐 아니라 원전을 축소해 가고 원전안전 기준을 강화하며 신재생 에너지의 비중을 늘리고 사용후핵연료 해결방안을 빨리 마련하라는 등의 권고안도 충분히 수용할 것”이라며 “공정한 과정을 거친 공론을 받들어서 정부가 도출할 결정을 국민 여러분이 이해하고 받아주길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 회의에 참석한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역시 “국민의 준엄한 결정을 당과 정부가 잘 받들어 수용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도록 할 것”이라면서 “특히 원전의 안전을 강화하고 신재생 에너지 산업을 혁신성장의 새로운 축으로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공사 재개와 관련해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건설이 조속히 재개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원주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지난 3개월간 숙의를 거쳐 나온 공론화의 뜻을 존중한다”며 “의사 결정 절차가 완료되면 산업부는 관련 부처와 후속 조치가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시민참여단이 권고한 원전 비중 축소도 에너지전환 정책의 관점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박 실장은 “에너지전환 정책 추진 과정에서 지역 주민이나 업계와 학계가 피해를 보지 않도록 충분히 지원하겠다”며 “관련 지자체가 연착륙할 수 있도록 소득 창출형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