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고윤환 문경시장

▲ 문경시 전경.

“문경을 살기 좋은 도시, 교통·산업중심의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한때 무연탄 생산지로 번성했지만 석탄산업이 침체되면서 20만명에 달했던 인구가 8만명으로 감소하는 등 어려운 시기를 겪었던 문경시. 하지만 지금은 폐광도시라는 이미지에서 탈피해 부자 농촌, 스포츠·관광 중심 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 단순한 관광도시가 아닌 6차산업을 접목한 관광산업형 도시로 탈바꿈 했다. 그로 인해 지가 상승률 전국 1위를 기록하고, 2년 연속 경북도 일자리창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러한 변화의 배경에는 2012년 4월부터 문경시를 이끌고 있는 고윤환(60) 시장의 남다른 철학과 추진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짧은 기간동안 많은 변화를 이끌어 낸 고윤환 시장을 만나 그동안의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폐광도시 이미지 전면 탈피
부자농촌·스포츠·관광도시 도약
남부대륙선·동서횡단철도 예정
중부내륙철도 2021년 개통
석탄박물관·백두대간 벨트화
전국최고 관광명소로 조성

- 문경시가 개청 이래 처음으로 예산 6천억원의 시대를 맞았다. 어떤 의미가 있는지.

△예산 6천억원 시대 개막은 전국 최고의 중소도시 건설을 위한 문경시의 그동안의 노력과 성장을 보여주는 상징적 지표다. 지난 2014년 민선 6기 출범 후 처음으로 예산 5천억원을 돌파한지, 불과 3년만에 이뤄낸 쾌거로 시민들과 함께 노력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문경시와 같은 자립기반이 취약한 중소도시에서 필요한 사업은 모두 추진하면서, 재정을 건전하게 유지하기란 사실 쉽지 않다.

예산의 편성과 집행, 평가와 환류가 꼼꼼하게 이뤄져야 하고, 자주재원으로 활용이 가능한 지방교부세, 국·도비 확보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동안 문경시는 국가예산을 효율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기획재정부와 국회 등 예산 관련 부서를 전략적으로 방문해 지역 현안사업을 설명해 왔다.또 각종 공모사업에 응모해 초곡천 정비사업 170억원 등 올해 현재까지 340억원의 국·도비를 확보했다. 문경시는 예산 6천억원 시대를 마중물 삼아,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지역경제 회복과 품격 있고 안전한 도시 공간 창조에 최선을 다하겠다.

- 도심의 모습이 많이 바뀌었다. 특별한 이유라도 있나.

△문경시는 현재 구도심을 되살리는 `도심재창조 20대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2018년까지 20개 프로젝트에 총 864억원의 예산을 들여 활력이 넘치는 도심의 모습을 갖추는 것이다.

현재 흥덕동 회전교차로 설치, 점촌공공도서관 현대화 사업, 문화예술회관 리모델링 사업 등 20대 프로젝트 중 14개 사업은 이미 완료했으며, 문경문화원 건립, 모전천 생태하천 복원, 돈달산생활공원 조성, 인공암벽장 설치, 신흥시장 리모델링, 흥덕종합사회복지관 건립 등 나머지 6개 사업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전주지중화사업은 도심의 미관을 살리고, 전주가 있던 공간에 주차장을 조성함으로써 인근 시장을 찾는 사람들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해 지역 상권 발전에도 큰 도움을 주었다.`도심재창조 20대 프로젝트`가 도심의 외관만 바꾼 것이 아니다. 이 사업으로 장애인 전용 체육관과 청소년문화회관, 육아종합지원센터 등을 건립해 지역 주민들의 여가, 문화활동을 지원해 남녀노소 시민모두가 문화복지를 즐길 수 있게 됐다.

-2021년 서울~문경 고속철도 개통이 예정돼 있다. 준비는 잘되고 있는지.

△중부내륙철도 문경 구간이 오는 2021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다. 이 철도가 개통이 되면 수도권에서 문경까지 1시간 30분이 소요된다. 더불어 남부내륙선(김천~거제)과 동서 횡단철도(서울~율진)가 개통되면 문경은 말그대로 국토철도망의 중심지로 가듭나게 된다.

지도상에 나타나듯이 문경은 남한의 가장 중심지에 위치한 도시로, 이제 그 역할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왔다고 생각한다.우선, 수도권 지역의 접근성 향상으로 관광객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관광객의 체류시간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관광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문경새재 초입에 위치한 `최초의 땀의 신부`최양업 신부의 선종지인 진안리 일원에 명상과 체험 및 숙박시설을 갖춘 진안유휴양촌을 내년에 문을 열 계획이다. 또 자연을 보는 새로운 방법, 벽 없는 전시관을 캐치프래이즈로 해 가은읍 왕능리 석탄박물관 일원에 총 사업비 1천119억원을 들여 녹색문화상생벨트조성사업(문경 에코랄라)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영상문화콘텐츠와 백두대간 생태자연과 녹색에너지 등을 결합한 복합생태영상테마파크로, 2018년 6월 오픈 예정이다.

특히 기존 석탄박물관과 더불어 백두대간을 활력적으로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포레스트 어드벤처(짚와이어, 짚코스터, 마운틴루지) 시설을 민자로 시행해 전시, 체험, 어드벤처 등 차별화된 콘텐츠로 전국 최고의 관관명소를 만들 방침이다.

이밖에도, 물류단지 조성의 최적지인 만큼 역세권 개발사업을 고속철도 개통 시기에 맞춰 마무리 할 계획이다.

-일자리 창출에서 큰 성과를 내고 있다. 비결이 있다면.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민간산업의 마중물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정책으로 추진했다. 우수한 기업을 유치해 일자리를 확충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해 청년인구 유입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우선, 우수한 기업을 유치함에 있어 원할한 인력 제공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문경시 기능인력 청년인턴 장려금 지원에 관한 조례`를 도내 최초로 제정해, 지역 중소기업에서 3개월 이상 생산직으로 근무 중인 34세 이하 청년들에게 매월 30만원씩 6개월간 18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또 근로자에게는 근속장려금 300만원, 기업체에게는 고용보조금 200만원을 지원한다. 여기에 활동이 왕성한 젊은층의 안정적인 유입을 위해 지난 4월 한국토지주택공사(LH) 대구경북지역본부와 공공임대주택(행복주택)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공공임대주택은 문경시 흥덕동 655일원 6천㎡ 부지에 총 사업비 180억원을 투입해 대학생, 사회 초년생, 신혼부부 등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젊은 세대를 위한 저렴한 임대주택 200세대를 제공한다.

올해 고용노동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한국폴리텍대학 영주캠퍼스와 함께 시행하고 있는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도 기업에 필요한 구직자 맞춤형 직업훈련을 통해 청년고용을 촉진하고 기업에 우수한 인력을 적기에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고윤환 문경시장이 폐광도시라는 이미지를 벗고 문경을 스포츠·관광도시로 바꿔나갈 다양한 방안 등 시정 전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br /><br />/문경시 제공
▲ 고윤환 문경시장이 폐광도시라는 이미지를 벗고 문경을 스포츠·관광도시로 바꿔나갈 다양한 방안 등 시정 전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문경시 제공

-그 동안 일을 추진하면서 힘들었던 것과 앞으로의 계획은.

△문경시민들과 시청공무원들이 모두 힘을 합쳐 도와 주었기에 특별히 힘든 점을 없었다. 그래도 굳이 힘들었던 점을 찾으라면, 2015년에 열린 문경세계군인체육대회를 들고 싶다. 군인체육대회가 성공리에 끝나기는 했지만, 대회를 준비하는 과정은 이루 말할 수 없이 힘들었다. 대회가 성공하면 지방의 작은 도시인 문경을 지구촌에 널리 알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였지만, 당시 2012년 재보궐선거로 당선되고 나서 보니 예산부터 경기장 건립계획까지 제대로 되어 있는 것이 없었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할 정도였다.

하지만 길을 찾을려고 노력하다보니 길이 보이기 시작했다. 문경시민들과 그 큰 대회를 치르기 위해 많은 것을 감수해가며 준비해 저비용 고효율의 스포츠대회를 성공리에 마쳤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 결과 매년 3만명 이상의 전지훈련선수단이 다녀가는 스포츠 도시로 도약했다.

앞으로 문경시는 더욱 발전된 모습을 보일 것이다. 예산 6천억원의 시대와 중부내륙철도와 중부권동서횡단철도 개통 등으로 명실상부한 철도중심지로 거듭날 것임에 틀림없다. 앞으로도 시민들의 생각과 의지를 모아 내부로는 소통하고, 외형적으로는 변화와 개혁을 이끌어 문경을 인구 10만명의 자족도시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고윤환 문경시장

문경중, 문경종고를 거쳐 영남대 지역사회개발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행정대학원 석사, 인하대 대학원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제24회 행정고시 출신으로, 국무총리실 과장, 청와대 행정관, 인천시 교통국장·경제통상국장, 행정안전부 지역발전정책국장·지방행정국장, 부산시 행정부시장 등을 역임했다. 2012년 4월 재보궐선거로 민선 6대 문경시장으로 취임해 현재까지 문경시를 이끌고 있다.

문경/강남진기자

75kangn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