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발 2천132m 산 정상 바로 아래 자리한 필라투스 쿨름호텔의 눈 덮인 전경. /스위스관광청 제공

12시간을 날아 스위스 취리히 공항에 도착했다. 현지시각 저녁 7시반. 숙소에서 하룻밤 묵고 다음날 취리히 중앙역에서 루체른행(行) 기차에 몸을 실었다. 버스로 갈아탄 다음 필라투스(Pilatus) 정거장에서 내렸다. 이국적 풍경을 보기 위해서는 아니었다. 걸어서 산을 오르내리지 않아도 되고, 산꼭대기에 호텔이 있다고 해서 찾아갔다.

입구에서 케이블카에 올라 해발 2천132m까지 닿는데 30여분. 변화무쌍한 날씨 속에 구름에 가려졌다 나타나기를 반복했다. 산 아래는 해가 쨍쨍했는데 정상에 오르니 자우룩하게 안개 낀 또 다른 별천지가 펼쳐졌다.

자연과 낭만 즐기는 특별한 고객들
연 평균 68만여명 관광객 맞이해

최대한 자연 훼손없이 생태계 보존
무분별한 개발 절제 필요
`편하게 산을 오르내리는 것`
모든 산악관광 사업의 초점

경북도 산악관광 활성화 방안

1. 세계 산악관광의 모범사례 스위스 알프스 산맥
2. 산악관광 특성화 모델 스위스 필라투스 쿨름호텔
3. 국내 산악관광 선점 경쟁 -울산 영남알프스
4. 산악관광 활성화 가능성 및 개발 기대효과
5. 경북 산악을 한국의 필라투스로

전망대 맞은편 벽돌건물 하나가 보였다. 붉은색 용(dragon) 그림이 새겨진 필라투스 쿨름(Kulm)호텔이다. 아주 옛날 조난당한 사람들을 구해주었다는 용의 전설을 품은 곳이다.

문 앞에 필라투스 해외영업마케팅 담당자 콜레트 리히터(Colette Richter)씨가 나와 있었다. 자신을 `드래곤 레이디(dragon Lady)`라고 소개했다. 스위스관광청 소개로 이번 만남이 이뤄졌다.

배낭을 멘 단체 손님들과 함께 호텔 안으로 들어갔다. 찬바람 불고 진눈깨비 흩날리던 외부와는 달리 따뜻하고 아늑했다. 맛있는 냄새가 코를 찔렀다. 입구 바로 왼편 식당으로 발길을 옮기니 테이블마다 사람들이 두꺼운 외투를 의자에 걸어두고 식사하는 모습이 눈에 들어왔다. 빨간 앞치마를 두른 직원들은 걸음이 빨랐다.

-식당 풍경이 매우 인상적이다. 한국에선 보통 배낭에 과일을 간단히 챙기거나 도시락을 싸서 산에 오른다. 간식으로 컵라면을 파는 매점이 있다면 모를까. 산 정상에서 그것도 고급 식당에서의 한 끼 식사라니.

“우리 호텔의 자랑거리 퀸 빅토리아(The Queen Victoria) 레스토랑이다. 수년간 리모델링을 거쳐 과거의 고풍스러운 스타일을 되찾았다. 기둥이나 천장 오래된 구조물을 수리해 호텔이 처음 문을 열었던 1890년 당시 클래식한 분위기로 완전히 바뀌었다. 음식 맛도 좋다. 가능한 한 로컬푸드(local food)를 사용해 계절마다 다양한 메뉴를 선보인다.”

▲ 스위스 필라투스 쿨름호텔 해외영업마케팅 담당자 콜레트 씨는 “산악관광 활성화를 위해 대중교통 접근성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에너지 활용해 개발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 스위스 필라투스 쿨름호텔 해외영업마케팅 담당자 콜레트 씨는 “산악관광 활성화를 위해 대중교통 접근성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에너지 활용해 개발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루체른 주민들 얘기로 꽤 오랜 시간에 걸쳐 대규모 보수작업을 했다던데.

“지난 2011년에는 간단히 건물 외부만 손봤는데 최근 들어 내부작업까지 마무리했다. 전에는 샤워실과 화장실이 복도에 있었다. 객실을 확장해 방마다 욕실을 만들었더니 손님들이 매우 편리하다고 좋아한다. 모든 작업은 고객 요구에 따라 진행됐다. `시대가 변하고 사람도 달라졌다`는 말에 공감해서다. 사회적 변화를 빠르게 받아들이고 이를 현장에 반영한 것이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호텔을 운영할 수 있었던 가장 큰 비결이다.”

-정확히 127년이다. 역사가 어마어마하다.

“더 놀라운 사실은 테라스 반대편 둥근 건물, 즉 지금의 벨뷰(Bellevue)호텔이 우리보다 30년 앞선 1860년에 세워졌다는 거다. 심지어 그때 당시 호텔에서는 투숙객이 필라투스 산까지 이동할 수 있도록 톱니바퀴 기차를 운행했다. 1960년에 소실된 이후 3년 뒤 재건축한 것이 지금의 모습이다. 필라투스 곳곳에 엄청난 역사가 깃들어 있다.”

`산악레저 천국` 필라투스의 케이블카와 산악열차와 같은 교통 인프라는 이미 매스컴을 통해 여러 차례 소개됐지만, 산악 숙박시설인 쿨름호텔은 언제 어떻게 만들었는지 잘 알려지지 않았다. 스위스에 쿨룸호텔만큼 높은 고도에 있는 숙소가 별로 없기도 하다. 콜레트는 호텔 전망이 뛰어난데다 편안함까지 갖춰 존재만으로도 가치를 지닌 스위스 관광명소라고 말했다.

-호텔 손님은 많이 오는가.

“연평균 68만5천명이 필라투스를 찾는다. 하지만 이 사람들이 전부 산 정상까지 올라오진 않는다. 호텔 방문객은 지난 2012년 58만6천명에서 2016년엔 68만5천명으로 5년간 꾸준히 증가했다. 해마다 평균 49만명 정도 오는 것 같다.”

필라투스를 찾는 관광객 절반 이상은 스위스인이다. 북미와 아시아에서 온 이들도 각각 20%씩 차지한다. 쿨름호텔 숙박객 중엔 아시아인이 전체의 65%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가 많다. 주로 일본과 한국, 홍콩에서 온 관광객들이 좋아한다.
 

-이들은 어떤 매력에 끌려 호텔을 찾아오는 건가.

“`의도적(conscious)`으로 쿨름호텔을 선택한 것이다. 투숙객들은 밤의 경관과 고요함 속에 편안함을 느끼고 싶어 골랐다고 말한다. 대부분 자연을 사랑하고 특별한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다. 우리 호텔이 산 정상에 있다는 것은 분명 사람들을 산으로 끌어당기는 매력적인 요소다.”

-일종의 산악관광 트렌드라고 볼 수 있는가.

“최근 유행하는 글램핑(glamping)만 봐도 그렇다. 요즘 사람들은 `특별한(special)` 것을 추구한다. 전문 산악인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산속에서의 낭만을 꿈꾼다. 동시에 너무 많은 불편은 감수하지 않길 원한다. 자연과 어울리면서도 고급스러움을 놓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 어느 정도 편안함을 느끼면서 자연 속에 머무르길 바라는 것이다.”

-식당이나 객실 운영을 제외한 수익 창출은.

“결혼식이나 각종 모임 공간으로 연회장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어떤 행사는 새벽까지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 필라투스 전체 매출이 연간 3억1천500만 프랑이라면, 식당 운영을 포함한 호텔 수입이 8천400만 프랑을 자치한다. 호텔 전체 매출 가운데 회의나 결혼식 유치로 벌어들이는 비중은 25~30%가량 정도다.”

-지역 일자리 창출에는 얼마나 기여하고 있는가.

“계절마다 다르긴 하지만 필라투스 산 곳곳에 직원 140명이 일하고 있다. 성수기인 여름에는 250명의 손이 필요하다. 주로 호텔과 레스토랑에 인력이 많이 동원되는데 최소 90명이 투입된다.”

한국도 스위스만큼이나 아름다운 산악지형을 자랑한다. 콜레트는 “그 아름다움을 직접 눈으로 보고 감탄했다”고 말했다. 서툰 한국어로 얼마 전 `평창`에 다녀왔다고 했다. 대한민국 강원도 평창인지 되물었다. 같은 대답이 돌아왔다. 그녀를 만난 것은 운이 좋았다. 산악관광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경북도에 어떤 메시지를 줄 것이란 기대와 희망이 생겼다. 
 
-강원도 평창을 가봤다니.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산악관광 이슈가 끊이지 않고 있다.

“한국에도 산악관광을 활성화할 기회가 찾아왔다고 본다. 하지만 성급하게 접근해서는 안 된다. 자연을 최대한 훼손하지 않으면서 생태계를 보존해야 한다. 물론 나무를 자르지 않고 건물을 세우기란 어려운 일이다. 특정 장소에 건물을 짓고 나면, 나머지는 자연 그대로 남겨두는 절제가 필요하단 얘기다.”

▲ 필라투스에서는 `산을 걸어서 오르내린다`라는 공식이 깨진다. 사진 속 케이블카를 타면 정상까지 30여 분만에 오르내릴 수 있다.
▲ 필라투스에서는 `산을 걸어서 오르내린다`라는 공식이 깨진다. 사진 속 케이블카를 타면 정상까지 30여 분만에 오르내릴 수 있다.
-보전과 개발 중에 자연에 더 무게를 둬야 한다는 뜻인가.

“산악관광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가장 염려되는 부분이 바로 `골드러시(gold rush)`에 빠진 개발자들이다. 한국의 아름다운 산에 리조트를 마구잡이식으로 짓고 이러한 분위기가 널리 퍼져 자연생태계가 경제적 이익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할까봐 우려된다. 한국에겐 기회와 가능성이 있다. 주변 다른 나라들이 저지른 실수를 본보기 삼아 더 나은 결정을 할 수 있단 얘기다.”

-어떤 실수(mistake)를 말하는가.

“러시아 소치만 봐도 그렇다. `개발`된 자연은 올림픽 행사가 끝난 뒤 본래 가치를 잃어버린다. 하계, 동계올림픽 개최지를 둘러보라. 다른 나라를 본보기 삼아 한국은 최선의 결정을 내리길 바란다. 런던올림픽이나 밴쿠버올림픽은 모범이 될만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산악관광을 논의할 때 항상 대두되는 논쟁거리가 있다. 바로 환경문제다.

-산을 개발하려고 하면 환경론자와 개발론자의 대립부터 거쳐야 한다. 갈등을 줄이고 협력을 이끌어 낼 만한 방법이 있는가.

“쿨름호텔이 1890년에 지어진 게 얼마나 `다행(lucky)`인지 모른다(웃음). 지난 2011년 리모델링 관련 프로젝트를 하나 완성하기까지 수많은 협상과 기획안 수정 과정을 거쳐야 했다. 파노라마 갤러리를 만드는데만 환경보호론자와 그 밖의 다른 단체 관계자들을 설득하고 동의를 얻는데 예상보다 5년이 더 걸렸다. 만약 지금에서야 쿨름호텔 건설을 추진하려 했다면 아마 절대 불가능했을 것이다.”

결국 산악관광 추진은 환경론자와 개발론자의 타협과 대립에 의해 좌우된다. `인간이 자연에 개입하는 순간 자연은 훼손된다`는 주장과 `1%의 개발로 99%의 완벽한 보존과 더불어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장을 만들자`는 견해 차이의 접점을 어떻게 찾느냐의 문제다.

-산 정상에 쿨름호텔을 짓는다고 했을 때 어려움은 없었나.

“당시 법과 규제는 지금처럼 엄격(strict)하지 않았다. 물론 몇 가지 기준이 있긴 했지만 수용할만한 범위였다. 오늘날 우리가 새로운 호텔을 필라투스 산 정상에 짓겠다고 한다면, 결코 허가를 얻지 못했을 것이다. 아예 산에 오를 기회조차 없었을지도 모른다. 얼마 전 프래크뮌테그(Frakmuntegg)에 있는 레스토랑을 재건축하려고 했을 때에도 처음 계획을 많이 바꿔야만 했다. 자연보호를 이유로 기획안을 거듭 수정했다. 끝내 최종 `오케이(okay)`를 받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렸다.”

-경북지역은 전체 면적의 70%가량이 산림으로 돼 있다. 여기다 동해안 바다까지 천혜 자연을 누리고 있는데 이와 연계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한다면.

“스위스 중부의 안데르마트(Andermatt) 지역 개발 사례를 참고한다면 도움이 될 거다. 안데르마트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적은 예산으로 스키를 타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찾는 알프스의 작은 마을에 불과했다. 이 마을에 있던 오래된 스위스군 막사 부지를 거대한 휴양지로 바꾸는 계획이 실행되고, 럭셔리 리조트 체디 안데르마트가 오픈하면서 조용했던 이 마을은 <뉴욕 타임스>가 추천하는 `숨겨진 최고의 겨울 휴양지`로 떠올랐다.”

-안데르마트의 성공 비결은 어디에 있다고 보는가.

“교통수단. 물류나 인프라 부문을 강화하려면 우선 교통 접근성이 뛰어나야 한다. 한국에는 대도시와 지방을 연결하는 고속열차가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동계올림픽 개최를 앞둔 평창이 KTX열차 운행노선을 갖춘 것은 매우 잘한 일이라고 본다. 지역 내에서는 대중교통 연결이 잘 돼 있어야 한다. 그래야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오갈 수 있다. 교통이 편리하단 것은 사람을 불러 모으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실제로 루체른 주(州)는 기차역에서 필라투스 입구까지 10분 간격으로 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 필라투스 쿨름호텔 1층 퀸 빅토리아 식당 내부.
▲ 필라투스 쿨름호텔 1층 퀸 빅토리아 식당 내부.
-교통 연결망 구축 외에 운영 전략을 제시한다면.

“나를 컨설턴트로 고용하는 건 어떤가(웃음). 산악관광지 개발을 추진할 때 되도록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활용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 태양열, 풍력, 수력을 이용하는 것이 최대한 자연을 보존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식당을 운영할 경우 음식을 만드는 데 필요한 식재료는 내가 살고 있는 지역(local)에서 공급받는 게 좋다. 반드시 필요한 제품이 아니라면 가급적 로컬푸드를 사용하는 방법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길 바란다. 지역과 상생하는데 이보다 더 좋은 협력이 어디 있겠나.

건물을 지을 때도 마찬가지. 지역 제품을 적극 이용해야 한다. 만약 건물을 짓기 위해 나무를 베었다면 이것을 공사 현장에서 목재로 다시 활용할 수 있다. 같은 원리로 깨진 바위는 도로공사에 재활용하면 된다. 자연이 너무 고통받지 않는 범위에서 충분히 개발할 수 있다고 본다.”

-필라투스의 향후 100년을 기대한다면.

“사실 산악 숙박시설을 만든 것은 우리의 핵심 사업이 아니다. 쿨름호텔은 단지 특별한 경험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장소에 불과하다. 산 정상에서의 낭만적인 하룻밤을 꿈꾸는 이들을 위한 하나의 부가가치이자 서비스 옵션일 뿐. 거듭 반복해 말하지만 중요한 것은 교통 인프라다. 스위스 주민이든, 다른 나라에서 온 관광객이든 필라투스에 온 사람들이 편리하게 산을 오르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 오직 여기에 모든 산악관광 사업의 초점이 맞춰져 있다.”

아무리 정상에 올라서도 산은 정복된 적 없고, 늘 그렇게 똑같이 있다. 정상에 선 산악인의 산 아래 인생도 바뀌는 게 아니다. 자연과 인간이 조화를 이루기 위한 양보가 필라투스 뿐만 아니라 루체른 지역 전역을 별천지로 만들었다. 꼭대기에서 산악열차를 타고 내려오니, 이번엔 산 아래 비가 내리기 시작했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작성된 것입니다.

/김민정기자 hykim@kbmaeil.com

<끝>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