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희룡<br /><br />서예가
▲ 강희룡 서예가

손자병법은 춘추시대 제나라 낙안 사람으로 손무(생졸미상)라는 한 학자가 그가 살던 시대의 사상적 성격이 깃들어있다면, 병법 36계는 작자미상으로 당대 이후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차도살인(借刀殺人)은 `주역, 손괘`의 손익영허(損益盈虛)이론에서 나온 것이다. 손은 음 익은 양에 해당한다. 손과 익은 음양이 그렇듯이 서로 덜어내면서 더해주는 관계에 있다. 상대적인 개념인 까닭에 익과 손은 사물의 안팎을 총체적으로 고찰해야 정확한 실체를 파악할 수 있다. 이를 병법에 적용한 것이 바로 36계의 제3계인 차도살인 계책이다.

이 차도살인은 친구를 끌어들여 적을 제거한다는 뜻으로 달리 풀이한 것이 인우살적(引友殺敵)이다. 요체는 자신이 직접 나서지 않는 부자출력(不自出力)에 있다. 차도살인 계책은 기본적으로 명분과 실리를 모두 챙기기 위한 계책이다. 고사로는 명나라 왕정눌의 희곡 삼축기, 조함의 고사에서 비롯됐다. 복송 인종 때 상국 여이간과 하송, 한독 등이 결탁해 사욕을 채우자, 범중엄이 개혁을 주장하였고 이들은 범중엄을 제거하고자 했다. 1038년 북송의 속국인 서하(西夏)의 원호가 황실에서 하사한 조씨 성을 버리고 탕구트족의 고유 성씨로 바꾸며 황제의 자리에 올랐다. 이에 이들은 문약한 서생인 범중엄에게 병사를 주어 서하의 반란을 진압하도록 함으로써 서하인의 손을 빌려 그를 제거하고자 한 사례이다. 삼국지연의에 나오는 왕윤이 여포의 손을 빌려 동탁을 제거했던 것이 대표적인 사례에 속한다. 즉 자신의 칼에 피를 묻히지 않고 남의 칼을 빌려 목적을 달성하는 계책인 것이다.

차도살인은 적을 처단해도 아군의 피해는 입지 않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예컨대 적성세력 중 한 국가와 몰래 강화하고 그 조건으로 지금까지 그 나라가 동맹을 맺고 있던 다른 적국의 배후를 기습하게 하는 것도 차도살인에 해당한다. 1600년 10월 세키가하라 전투에서 도쿠가와 이에야스를 중심으로 한 동군에 회유된 서군의 고바야카와 히데아키가 전투 중에 서군을 배반한 것이 전투의 승패를 결정짓기도 했다.

정나라 장공이 회나라를 치려 할 때, 회나라 신하들 가운데 용맹하고 우수한 장수들에게 벼슬과 토지를 제공하겠다는 내용의 날조된 서약서를 회나라 수도의 성문 밖 제단 밑에 매장하고 닭의 피를 뿌려 정말 이뤄진 것처럼 공작해 회나라 군주는 이를 발견하고 서약서에 이름이 올라있는 명장들을 죽임으로 회나라를 쳐 멸망시킨 사례와, 219년 촉의 관우가 위나라의 번성을 공격해 조조가 곤경에 빠지고 지원군도 관우에게 격퇴되자, 조조는 천도를 검토할 정도로 궁지에 빠졌다. 이때 사마의의 제안으로 조조는 오나라의 손권과 동맹으로 인해 관우를 격퇴하고 형주 공방전에서 명장 관우가 아들 관평과 함께 살해된 사례이다.

얼마 전 제 1야당 대표는 `우리 의원들 차도살인이 부담스럽다`고 말했다. 이 발언은 최근 이뤄지고 있는 친박계 의원들의 검찰수사에 대한 부담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즉 자신이 현 정부의 검찰을 통해 친박계 청산에 나서고 있는 듯한 형국으로 일각의 비난이 부담스럽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허나 검찰에 드러난 비리나 부패가 사실이면 차도살인이라 볼 수 없다. 부패한 정치인들은 사실에 근거해 누구나 예외 없이 법의 심판대에 올려 그 대가를 치러야 하기 때문이다. 국민들은 그들에게 면책특권을 부여하지 않았다.

지금 진행되는 또 하나의 사례는 10년 전에 일어난 일로 `DJ 비자금 제보 사건`이다. 누구의 말이 진실인지는 곧 밝혀지겠지만, 10년이 넘은 이 사건이 현 시점에서 불거진 것을 보면 제2, 제3 야당 간의 통합과 관련된 느낌을 받는다. 반통합파 누군가에 의해서 이러한 정보가 재생산되고 호남의 정신적 정치지주인 DJ를 끌고 옴으로서 지역적 결속력을 확고히 하는 한편 통합찬성파의 지도부를 궤멸시키려는 음해공작이라면 이 역시 정치판에서의 전형적인 차도살인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