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장 공천에책임
당원 입김 세지면서
의원들 영향력 덩달아 커져
최종 승부 지역민심이 좌우

6·13지방선거에서 경북도지사 후보 자유한국당 경선의 키는 도지사에 출마하지 않은 경북지역 국회의원 10명의 손에 달려 있다.

책임당원의 역할 비중을 30%에서 50%로 높였기 때문이다. 구속기소된 한국당 최경환(경산) 의원을 제외한 10명의 현역의원이 의견을 모으면 기존 구도에 지각 변동이 올수 있다.

현재 한국당은 광역단체장 후보를 책임당원 50%, 여론조사 50%를 반영해 후보를 선출하기로 했다. 특히 책임당원에게 경선 투표권을 부여하고, 투표방법으로 모바일 투표를 도입하기로 했다. 모바일 투표는 당원들이 투표소로 이동할 필요 없이 휴대폰으로 투표가 가능하다.

국회의원의 협조요청이 통할 수 있는 것은 책임당원 50%다. 일각에서는 책임당원을 많이 확보하고 있는 전·현직 기초단체장들의 영향력도 클 것이라고 하지만 이들도 공천을 받기 위해선 현역의원들의 오더에 좌우될 수밖에 없어, 국회의원들의 영향력은 크다. 결국 전부 한국당 소속인 경북지역 의원 10명의 마음을 사로잡는 인사가 한국당 경북도지사 후보로 뽑힐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한국당 경북도지사 후보인 이철우(김천)·김광림(안동)·박명재(포항남·울릉) 의원, 남유진 예비후보 등은 현역의원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데 각별히 신경쓰고 있다. 이들 후보들은 각 당협위원회 신년 인사회에 참석해 현역의원은 물론 당원들과의 스킨십 강화에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경북지역 의원들은 특정 후보 지지여부에 대해서는 극도로 말을 아끼고 있다. 자칫 원망사기 십상이니 좀처럼 본심을 드러내지 않는다. 사실 선거를 직업으로 삼는 의원들을 대상으로 한 선거는 예측불가다. 한국당 원내대표 경선만 봐도 쉽게 알 수 있다. 후보들이 “확실히 내 편이라고 생각했지만 현장에서는 다른 후보를 찍더라”고 토로하는 이유다. 경북의원들은 도지사 선거와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도 말문을 닫아버릴 정도다.

그렇다면 국회의원들의 도지사 후보 선발 기준은 뭘까. 표면적으로는 지역발전 공약이다. 경북 발전의 그림을 살펴보고 지지할 후보를 결정하겠다고 한다. 또 경북의 한 의원은“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찬성 여부도 후보 선발 기준의 하나”라고도 했다. 물론 의원들이 이러한 부분만으로 도지사 후보를 선택하지는 않는다.

가장 먼저 언급되는 기준으로 경북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인사들과 의원들간의 친소 관계다. 혈연·지연·학연을 포함한 친소관계는 결코 무시할 수 없는 변수다. 벌써부터 일부 의원들이 특정 후보를 밀고 있다는 소문도 흘러나오고 있다. 일부에서는 지역적 상황 등으로 인해 자신과 가까운 의원들을 공개적으로 지지하지 못한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의원들의 결정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칠 변수는 역시 지역 여론의 흐름이다. 민심의 흐름에 따라 지지 후보가 달라질 가능성이 높다. 실제 포항에 지역구를 둔 김정재(포항북) 의원의 경우 경북도의원과 포항시의원 등이 포항에 지역구를 둔 박 의원에 대해 집단지지를 선언함에 따라 자연스레 지역 민심을 따라 박 의원을 지원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련의 과정을 봤을 때 한국당 경북도지사 후보 선출의 키는 의원에게 있지만 결국 경북지역 전체의 민심향배가 어느 쪽으로 쏠리느냐에 따라 승부가 갈라질 것이란 분석이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