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제2청사 기능을 할 환동해지역본부가 포항에 둥지를 튼 가운데, 당초의 목적을 수행할만한 규모와 권능을 갖췄는지에 대한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자체 예산권과 조직권, 정책 홍보를 비롯한 대외활동을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마저 전무해 제 역할을 다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비관마저 나온다. 당초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위상과 기능이 대폭 제고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환동해지역본부는 경상북도의 해양과 수산, 에너지, 원자력, 항만, 독도정책 등의 업무를 총괄 관장하는 기관이다. 이와 함께 경북 인구의 40%가 몰려 있는 동해안지역의 발전을 이끌어 경북의 균형성장을 이루고 나아가 신해양시대에 중추적 역할을 한다는 또 다른 목표를 갖고 있다.

21일 개청한 환동해지역본부는 겉보기와 달리 독자적 권한이 일체 뒷받침되지 않아 `빛 좋은 개살구`라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지역 특성에 맞는 정책개발과 수립, 대외활동 등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한계를 노출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독립성을 갖추지 못하다보니 자체 개발한 정책자료 생산이나 브리핑기능마저 없다.

경북도는 당초 본부장의 직급을 2급으로 격상시키며 중요성을 부각시켰지만, 정작 정년을 6개월여밖에 남지 않은 인사를 본부장으로 발령해 장기적인 구상에 맞춰서 일할 수 있겠느냐는 근본적인 의문이 제기된다. 상주 직원들의 주거대책도 마련되지 않아 대부분의 직원들이 대구 등에서 출퇴근을 하고 있는 것도 문제다. 지역경제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포항지역 인사들의 묵시적 항변이다.

이같은 여론을 의식, 차기 도지사후보들은 한결같이 환동해지역본부를 제2청사로 승격시켜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박명재 의원은 개청식 인사말을 통해 “제2청사 규정에 면적이 빠져 있어 이 부분을 보완해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이철우 의원과 김광림 의원도 명실상부한 2청사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가세했다.

여권후보로 도지사선거에 나선 오중기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도 “환동해본부의 업무가 제대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와의 가교가 절대적인 만큼 제가 그 부분을 확실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김영석 영천시장도 이 부분에 대해 각별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환동해지역본부가 경북지역의 균형발전을 이루는 것은 물론, 신해양시대의 중추적 역할이라는 소명을 다하기 위해서는 지금 같은 모습으로는 어림도 없다. 해양산업과 연계해 동해안지역의 발전을 실질적으로 설계하고 집행할 수 있는 효율적인 조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신해양시대에 걸 맞는 신산업 융성에 집중함으로써 지역발전은 물론 국가경제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까지 부여해야 한다. 모쪼록 환동해지역본부가 눈부신 동해안 시대를 견인해낼 믿음직한 중추기관으로서 발돋움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