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 의혹 제기된 인사
민주당, 불관용 원칙 적용
한국당, 면접 심사 강화

▲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16일 충남 천안 축산농협에서 열린 민심 점검회의에 참석, 인사말을 한 뒤 안희정 전 충남지사 사태에 관해 질타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치권을 강타한 `미투` 파문이 6.13지방선거를 앞둔 각 정당의 공천 심사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성폭력 의혹이 제기된 인사를 공천 심사에서 보류하거나 모든 공천 신청자로부터 미투 운동을 지지한다는 내용의 서약서를 받는 선제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다.

18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이달 들어 안희정 전 충남지사(5일), 정봉주 전 의원(7일), 민병두 의원(10일) 등에 대한 잇따른 미투 폭로 여파로 지방선거 후보공천 일정에 차질을 빚고있다. 민주당은 안 전 지사의 여비서 성폭행 의혹이 불거지자 심야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해 출당과 제명을 결정하고, 여성 당직자 특혜공천과 불륜 의혹에 휩싸인 박수현 전 충남지사 예비후보도 자진사퇴 를 유도했다. 또 19일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정 전 의원의 복당 여부를 결론내려 그간 당 안팎에서 불거진 미투 논란을 최대한 빠르게 마무리짓고 본격적인 선거 일정에 돌입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차제에 후보공천 제도를 보완하는 계기로 삼았다. 지난 7일 윤리심판원·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 연석회의를 열어 성범죄 사실이 확인된 공천 신청자의 후보 자격을 박탈하기로 하고, 피해자 보호주의, 불관용, 근본적 해결 등 권력형 성폭력 사건에 대응하는 3대 원칙을 세웠다. 특히 젠더폭력대책특별위원회 산하에 성폭력신고상담센터를 개설하고, 이 센터에 성폭력 신고가 접수된 공천 신청자에 대해서는 우선 심사를 보류하고 자격 박탈을 검토하기로 했다. 19일에는 당 홈페이지에 전용 창구를 마련할 예정이다.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지난 1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br /><br />/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지난 1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반면 한국당은 여권을 강타한 미투 열풍을 조심스럽게 지켜보면서 지방선거에서 득표전략에 활용할 방안을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충남지사 선거의 경우 안 전 지사의 성폭행 의혹으로 유력 여당후보의 불출마 선언 등 선거판도가 급변함에 따라 뒤집기에 나서는 모양새다. 홍준표 대표가 지난 16일 충남을 찾아 “충청도에서 낯부끄러운 일이 속출하고 있다. 충남도지사의 그릇된 행동과 도지사 후보의 잘못된 행동으로 충청도민의 자존심이 땅에 떨어졌다”고 비판한 것도 미투운동을 선거전에 적극 활용하겠다는 심산을 내비친 발언으로 풀이된다.

다만 한국당도 미투운동의 안전지대가 아닌 만큼 혹시 모를 미투파문에 대비해 신중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지방선거 공천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면접과정에서 `미투 운동을 지지하며 후보로 확정된 이후라도 공직자로서 도덕성과 청렴성에 관련한 중대한 흠결이 발견될 경우 공천취소 결정에 승복한다`는 내용의 서약서를 받았다. 면접 심사도 도덕성 검증에 치중하면서 이전보다 까다롭게 진행됐으며 후보자 선정 과정에서도 성폭력 전력 등을 꼼꼼히 따진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미래당도 미투 운동에 대한 전폭적인 지지와 함께 `미투 지원 입법`방침을 밝히면서 민주당과 한국당 등 기존 정당과의 차별화에 나섰다.

정치권에서는 각종 여론조사에 나타난 정당 지지도 변화를 보면 미투가 큰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지만 미투 파문은 어떤 후보라도 한순간에 나락으로 떨어뜨리는 특징이 있어 지방선거 판세에 미치는 영향을 섣불리 예단하기 어렵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