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학생회 공식입장 발표
“학생 전체 아닌 개인 의견”

▲ 안동대 전 총학생회장과 현 총학생회 임원 및 단과대학 학생회장들이 지난 14일 안동시장선거에 출마하는 A후보를 지지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속보=안동지역 대학생 연합의 6·13 지방선거 특정 후보 지지<본지 19일자 4면 보도>와 관련해 안동대 총학생회가 공식 입장문을 발표하는 등 사태 진화에 나섰다.

19일 안동대 총학생회는 `안동 대학연합 총학생회장들이 A 후보를 지지한다`는 내용의 언론보도와 관련해, “학생회 임원 모두가 A후보 지지 성명서에 서명을 한 바 없으며, 6·13 총선 안동시장 선거에 정치적 중립을 지키고 있다”며 공식 입장을 표명했다.

안동대 총학생회는 입장문을 통해 “안동대 전 총학생회장 B씨가 지난 5일 A후보에 대한 지지성명을 해달라는 요청이 왔지만, 거절했다”면서 “지난 14일 오후 8시 40분께 B씨가 총학 사무실을 갑자기 찾아와 A후보를 지지한다는 내용의 현수막을 펼치며 사진 촬영을 제안해 당시 임원 2명이 응했을 뿐, 현수막에 인쇄된 정치적 의미를 확인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안동대 총학은 현수막에 적힌 `총학생연합회`에 대해 가입한 사실이 없고, 사전 협의나 동의도 없었다”며 “학생을 대표하는 총학이 특정 후보를 지지한다는 오해를 산 점에 대해 사죄드린다”고 전했다.

같은 날 안동대 6개 단과대 학생회장들도 학생회 사이트를 통해 “학교 발전을 위해 A후보에 대한 지지 서명을 한 건 사실이지만, 학생 전체 의견이 아닌 개인적 지지”라며 “물의를 일으켜 죄송하다. A후보의 대한 지지를 철회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안동대 총학과 단과대 학생회장의 입장 표명과 관련해 거짓이란 의혹도 제기됐다. 사진 촬영 전 충분한 시간이 있었음에도 현수막에 인쇄된 문구를 확인하지 못했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는 것.

실제 B씨가 언론사에 배포한 사진 중 현수막을 배경으로 B씨가 성명을 발표하고 그 옆에 단과대 학생회장들이 함께 서 있어 의혹을 자아내고 있다. 지지 서명을 한 나머지 대학 전·현직 총학생회장들도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A후보 지지를 철회하는 내용의 공동 입장표명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성명서에 날인할 당시, A후보를 지지하는 B씨가 개인적인 친분이 있는 일부 학교 전·현직 총학생회장에게 정치 참여를 독려하는 내용의 서류로 설명하고 서명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안동대 신문사는 “교육의 장인 대학이 선거출마자 당선에 악용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면서 “A후보 캠프가 이번 지지 선언에 개입한 적이 없다고 밝힌 점은 B에 대한 `꼬리 자르기`로 보인다”는 내용의 기사를 게재했다.

안동시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누군가로부터 학생회가 특정 후보에 대한 지지성명 발표가 가능한지에 대한 사전 문의는 있었다”면서 “학생회의 자발적 지지성명 발표와 언론사에 보도 자료를 보내는 것은 가능하지만, 이번에 제기된 문제들에 대해 위법 사항의 유무를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공직선거법 따르면 누구든지 선거운동을 위해 선거구민에 대한 서명이나 날인을 받을 수 없다. 이를 위반해 서명이나 날인을 받게 한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6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돼 있다.

안동/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