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가 알려주는 건강 Tip
초음파 검사로 진단 가능한 심부자궁내막증

▲ 김도균과장포항성모병원 산부인과
최근 6년간 전국의 많은 환자들이 극심한 생리통과 하복통 다리저림, 허리통증, 골반통, 밑이 빠질 듯한 통증, 배변통, 성교통을 호소하며 내원했다. 환자들은 주로 2가지 이유로 병원을 찾아왔다.

첫 번째는 난소의 자궁내막종을 진단받지 않았지만(일반적으로 난소의 자궁내막종을 자궁내막증으로 생각하며 통증의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극심한 통증의 원인이라도 알고자 함이다. 국내의 대부분 산부인과에서는 내진상 또는 질경으로 자궁경부 뒤에 관찰되는 질벽의 심부자궁내막증을 제외하고는 초음파검사로 난소 외 심부자궁내막증을 진단하기가 가능하지 않다고 여기며, 환자들도 그렇게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현실은 난소 자궁내막종 없이 골반의 여러 곳에 깊이 침투한 병변이 대부분이며, 이로 인해 고통 받는 환자들이 매우 많다. 골반염, 방광염, 장염, 척추질환 등으로 오진돼 엉뚱한 치료를 받는 경우도 흔하다.

이러한 문제를 발견하고 진단율을 높이기 위해 오랜 시간 초음파 진단이 가능하도록 노력한 결과 최근에는 전국 각지에서 내원한 ‘원인을 알 수 없는 통증’을 가진 여성들에게 심부자궁내막증임을 알려줄 수 있게 됐다.

많은 환자들이 1년 이상 심지어 10년 이상 원인 모르게 생리 중 그렇게 아팠던 원인을 알게 돼 기뻐했다.

사실 심부자궁내막증 진단율은 매우 낮은 편으로 난소 자궁내막종이 없으면 신경외과, 한의원, 재활의학과 등에서 정확한 진단 없이 일시적인 통증치료만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처럼 제대로 된 진단이나 치료를 받지 못하는 환자들이 전국에 10만명 정도 될 것으로 추정된다.

세계학회에서는 난소 자궁내막종 없이도 극심한 통증을 가진 심부자궁내막증을 초음파 검사로 진단하기 위한 연구가 한창이다. 유럽과 브라질 등 몇몇 나라에서는 이미 일선 산부인과에서 초음파 검사로 진단이 가능하다. 더는 ‘초음파로 심부자궁내막증을 진단 할 수 없다’라는 설명은 진실이 아닌 셈이다.

두 번째로 많은 환자 케이스는 이미 난소의 자궁내막종 진단 및 수술적 치료를 받았음에도 생리 중 통증이 전혀 호전되지 않고 도리어 악화되거나 수술 후 복용하는 호르몬 약 치료 후 통증이 재발하는 경우다. 연고지의 병원에서 이미 수술을 1회 이상 받았다는 환자도 많다. 심지어 수술을 5회 받고도 통증이 지속해 내원한 경우도 있었으며, 배변 시 극심한 통증으로 응급실에 다녀 온 환자들도 상당하다. 왜 그럴까.

문제는 병변들이 난소에만 있지 않고 골반의 깊은 곳에 퍼져 있으며, 그 주위에 유착 및 염증이 발생해 병변이 숨겨진다는 것이다. 복강경 수술을 하더라도 골반 깊숙한 곳의 병변은 볼 수가 없다. 하지만 산부인과 의사들은 안다. 대부분 심부자궁내막증이 원인이라는 것을.

그럼에도, 난소의 자궁내막종만 제거하는 수술을 하며 유착, 박리 또는 관찰되는 곳의 병변만 제거하기에 또는 할 수밖에 없기에 통증은 치료되지 않는다. 결국, 수술 후 호르몬 약물치료 후 다시 생리를 하게 될 즈음 통증은 다시 나타나는 것이다.

엄밀히 말해 그것은 재발이 아니라 원래 있던 병변을 잠시 호르몬 약으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숨겨둔 것일 뿐이다.

방광이나 요관, 직장 신경 등에 침투한 심부자궁내막증 병변을 제거하지 않으면 환자가 고통스러울 수밖에 없다. 하지만, 수술 난이도가 높고 술기 중 손상될 수 있는 골반 장기 문제 때문에 유착 박리 후 병변을 제거하는 과정에 누구도 섣불리 다가가기가 어렵다.

오랜 시간 심부자궁내막증의 진단 및 완전한 치료를 위해 전 세계 전문가를 찾아다녔다. 유럽과 일본, 미국 심지어 브라질까지 필요하다면 40시간이 소요되는 브라질리아까지 진단 및 수술 술기를 배우고자 노력했다.

지금은 진단은 물론 치료도 가능하다. 모든 병변을 대부분 제거하기에 재발률도 매우 낮다. 아직도 전국에는 제대로 된 진단과 치료를 받지 못한 심부자궁내막증 환자들이 많다. 그들에게 더는 고통 속에 힘들어 하지 말라고 알리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