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타당성 조사중인데
“내가 나서야 신설 가능”
예비후보들 큰소리 ‘땅땅’
책임없는 지나친 홍보
악영항 우려 목소리

6·13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칠곡군 예비후보들이 지역 최대 현안사업인 북삼역 신설 사업에 대한 홍보와 공약을 지나치게 남발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북삼역 신설 사업은 대구권 광역철도 구미∼경산 구간에 칠곡 북삼지역에 정차할 수 있는 역을 신설하는 것으로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다. 아직 확정되지도 않은 사업을 두고 지역 예비후보들이 마치 사업이 확정됐거나 또는 자신들이 나서야 역을 신설할 수 있다는 등의 공약을 내세우고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들의 공약 남발이 자칫 사업진행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대구권 광역철도 사업에서 파생된 칠곡 북삼역 신설은 당초 기본기획안에 없었던 사업으로, 지난 2016년 칠곡군이 기재부와 국토부를 방문해 북삼역 신설을 강력히 요구하면서 예비타당성 조사가 시작됐다. 당시 국토부가 실시한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비용 편익비(B/C)가 1.05로 사업이 진행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있었으나, 한국철도시설공단측이 신뢰성이 의심스럽다며 예비타당성 재조사를 권유했다. 이에 칠곡군이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하고 있고 결과는 7월께나 나올 예정이다.

군은 중앙부처가 사업성 신뢰도를 계속 문제 삼을 수 있다고 보고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역 예비후보들의 지나친 사업 홍보와 공약이 오히려 이번 선거에서 독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까지 일고 있다.

군 관계자는 “북삼 율리 택지개발 지구가 추진되면 거주 인구가 1만 5천여명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북삼역 신설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면서 “오는 7월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가 확정이 되면 북삼읍 신설 설계에 들어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그는 또 “아직 북삼역 신설 사업에 대한 예비티당성 조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자신만이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거나 사업이 이미 결정된 것처럼 홍보하는 것은 사업 진행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자제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1천254억원을 들여 구미∼칠곡∼대구∼경산(61.85㎞)을 잇는 ‘대구권 광역철도’는 도시간 연계성을 강화를 통해 하나의 생활권으로 만들어져 지역 경제활성화와 지역균형발전에 크게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북삼역 신설은 총 167억원의 공사비가 투입된다.

칠곡/김재욱기자

    김재욱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