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도시 공무원 상호 파견 연수
니우치엔루씨 韓 문화 학습 중
김예진씨, 내달 중국으로 출국

▲ 봉화군과 중국 동천시는 공무원 상호교류를 진행하고 있다. 왼쪽이 니우치엔루 씨다. /봉화군 제공

[봉화] 봉화군은 국제자매결연도시인 중국 섬서성(陝西省) 동천시(銅川市)와 양국의 우호교류 일환으로 공무원 상호 파견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중국 동천시에서 봉화군으로 파견된 공무원은 취업관리국 니우치엔루(여) 씨로 지난 4월 11일 입국해 대한민국 시도지사협의회에서 주관하는 사전 교육과 한국 문화, 지방자치제도의 기초를 배웠다.

본격적인 연수는 4월 23일부터 시작해 12월까지이며 해당 기간 동안 한국어 학습 등 본인의 역량 강화는 물론, 양 지역의 의사 전달 및 동향 보고 등 도시간 교류의 중요한 가교 역할을 하게 된다.

아울러, 봉화군에서 동천시로 파견되는 공무원은 문화관광과 김예진 주무관이며 다가오는 5월에 출국해 11월까지 연수를 하게 된다.

봉화군에서는 원활한 연수를 위해 연수생에게 다문화지원센터를 통한 한국어 기초과정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관내 주요 기관 및 유적지 견학, 봉화은어송이 축제 및 행사 참가, 봉화군 조직 순환 배치근무 등 다양한 체험을 통해 한국문화와 지자체 행정체계를 익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한편, 봉화군은 동천시와 1994년 국제자매도시 체결 이후 2000년부터 공무원 파견연수를 실시해왔으며, 지금까지 동천시에서 18명, 봉화군에서 16명의 공무원이 파견연수에 참여해 우호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이규일 부군수는 “타국의 문화와 언어를 습득하기에 6개월은 짧은 기간이지만 양 도시를 대표하여 파견된 만큼 건강을 지키면서 많은 것을 배워갈 수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종화기자

    박종화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