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김형기 제안

바른미래당 김형기<사진> 대구시장 후보가 반(反)자유한국당 연합을 제안했다.

김 후보는 24일 대구 수성관광호텔에서 개최된 대구경북 중견언론인 모임인 ‘아시아포럼 21’정책토론회에 참석해 “이번 지방선거에서 수구보수의 이미지 탈피를 위해 반 자유한국당 연합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대구시장 교체를 위해 이같이 제안한다”며 “여기서 한국당 권영진 대구시장의 당선을 막아야 대구에 새로운 분위기 를 일으킬 수 있고 명분과 실리도 함께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심지어 “연합에는 민주당도 포함되며 상호주의 원칙 하에서 모두 후보직에서 사퇴할 수 있어야 하는 전제조건이 있다”면서 “민주당의 임대윤 후보도 반한국당 연합을 위해 사퇴용의가 있다면 본격적인 후보 단일화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또 “반한국당 연합으로 대구를 바꾸기 위해 선거연합이나 정책연합도 가능하지만 후보연합이나 단일화까지도 테이블에 올릴 수 있다”며 “지방정치 독자성이 보장되는 것이 혁신에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중앙당에 물어볼 것도 없다”고 덧붙였다. 이어 “반한국당 연합을 위해 어떤 정치세력과도 연합할 수 있고 연합의 방향은 대구가 개혁보수의 둥지나 허브가 돼야 하기 때문에 바른미래당을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면서 “이를 토대로 진보진영인 현재 민주당도 대구 안에서 합리적인 진보로 전환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설명했다.

김 후보는 “고 박정희 전 대통령의 공과를 구분하자면 7대 3으로 본다”며 “독재라는 것은 비판해야 하지만 개발에 성공한 것은 전세계에게도 찾아보기 힘든 희귀한 사례”라고 평가했다. 이밖에도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되고 구속된 단초는 당시 유승민 원내대표의 충언을 받아들이지 않은 데서 시작됐다”며 “탄핵 이후에 한나라당의 경우 단 한사람의 국회의원도 책임을 지고 의원직을 내려놓지 않는 무책임한 행동을 보였다”고 평가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